김태선 사진.jpg - 김태선기자 -

지난달 6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대전권 대학중 재정지원제한대학과 대출 제한대학이라는 부실대학의 불명예를 안은 대전대와 목원대는 예정된 수순이라는 지적이다.

올해 2월 이미 교과부에서 대학평가 산정지표를 발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철저한 사전 대비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속속 드러났다.

교과부가 발표한 대학평가 산정지표 7가지는 전임교원확보율, 취업률(건강보험DB연계), 전임교원1인당논문실적(학연 등재지), 전임교원1인당논문실적(sci급.scopus학술지), 신입생충원율, 중도탈락학생률 등 이다.

부실 대학의 불명예를 안은 대전대와 목원대의 교수 및 임직원들에게 7가지 산정지표에 대해 얼만큼 노력했는지 물어보고 싶다.

교과부로 부터 부실대학으로 지목된 후 해명에 나서면 뭐할 것인가? 부실대학이라는 불명예의 피해는 1차적으로 재학생들과 졸업생이다.

이들 대학에 입학하려는 고3 학생이나 재수생들도 피해 당사자가 되지 않기 위해 이들 대학 지원을 망설일 것이다.

이 같은 결과는 대전권 대학 수시1차 모집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충남대, 한남대,우송대, 배재대, 목원대, 대전대 6개 대학중 목원대와 대전대만 지난해 보다 지원자가 하락한 것이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부실대학 선정작업은 한 번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매년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다시말해서 올해 부실대학으로 선정되었다고 하더라도 학교당국이 정신차리고 정부에서 제시하는 지표들의 수준을 끌어올리면 다음해에 부실대학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이번에 부실대학의 불명예를 안은 대전권 대학들은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한다.

또 다시 녀년에도 불명예 클럽에 포함된다면 정부의 퇴출대학 선정의 1순위가 될 수밖에 없다.

말로만 우리는 억울하다 항변 할일은 아니다. 그동안 자신들의 대학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었는지 반성부터 하기를 권한다.=김태선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