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소셜미디어(SNS)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 고령층”이라고 표현했다가 논란이 일자 이를 삭제했다.

민주당 '윤석열 일가 가족비리 국민검증 특위' 소속 황 의원은 전날 밤 페이스북 "윤석열의 지지자들은 1% 안팎의 기득권 계층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 그리고 고령층이다. 수구 언론의 거짓과 선동이 강력히 효과를 발휘한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윤 후보에 대해 “본인도 무슨 의미인지 모른 채 잠꼬대처럼 ‘압도적 정권교체’란 말만 반복한다”며 “혐오와 증오를 부추기면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무지몽매한 탐욕만이 엿보일 뿐”이라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이 표현을 사용했다.

발언을 놓고 황 의원 페이스북에 "저학력과 빈곤이 죄인가, 황 의원은 사과해야 한다" "함부로 글 쓰는 거 아니다"는 비판이 달리자 황 의원은 이날 오전 글을 수정했다.

그는 수정된 글에서 해당 표현을 지우고 "윤석열을 지지하는 사람조차 그가 어떤 국정운영 철학을 가졌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만 말했다.
그러나 언론 보도가 나오는 등 논란이 계속되자 황 의원은 29일 오후 페이스북에 추가 글을 올려 공개 사과했다.

그는 "어제 밤 늦게 포스팅되었던 제 글을 아침에 일어나 다시 읽어보는 과정에서 일부 부적절한 부분이 있어 수정한 바 있다. 그 삭제된 부분이 캡처되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초고의 글이 퇴고 과정에서 수정된 것이지만, 그럼에도 밤사이에 그 내용을 보신 분들이 마음의 불편을 겪으셨다면 진심으로 사과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보수성향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에 대한 일반론적 해석에 근거한 표현이었을 뿐, 특정계층에 대한 부정적 표현이 아니었음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29일 "황운하 의원님 저학력 빈곤층이라 죄송합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먼저 황운하 의원에게 사과하고자 한다. 아직 대학 졸업도 못한 고졸에 월 40만원으로 생활하는 청년 저학력 빈곤층이라 죄송하다. 수구 언론의 거짓과 선동에 빠져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가치를 몰라보고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황 의원에게 "죄송할 사람이 대한민국에는 한 둘이 아니다. 정치인이라면 저학력, 빈곤층, 고령자에 대해 최소한의 관심과 연민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자신들을 대변해 줄 정치인이 없어 지금도 조용히 죽어가고 있는 저학력, 빈곤층, 고령자를 마치 적폐세력인양 몰아붙이는 건 어디서 배우신건가?"라며 "홍수로 시민들이 죽어가도 한가로이 파안대소하며 "물난리 났다고 울고만 있어야 하나?"라는 망언을 해도 잘리지 않는 황운하 의원. 1% 안팎의 기득권은 당신이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하명수사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까지 당했던 피의자가 뻔뻔하게 선거에 출마하여 당선된 것 자체가 문제다. 지금이라도 국민들에게 사죄하고 사퇴하라. 사퇴하지 않으면 정권교체 이후 국민들 손에 끌려내려오는 불상사가 벌어질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