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미경·김영애·김수영 의원

제234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조미경 의원이 발의한 '아산시 디지털 성범죄 방지 및 피해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영애 의원의 '아산시 청소년의 날 조례안', 김수영 의원이 발의한 '아산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6일, 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하면서 관련 규정을 마련했다.

조미경 의원이 발의한 '아산시 디지털 성범죄 방지 및 피해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최근 디지털기기 및 정보통신 기술 등을 이용한 불법 촬영 및 유포,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 범죄가 급증하면서 이로 인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피해자에 대한 지원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시장의 디지털성범죄 방지 및 피해자 보호를 위한 시책 수립·추진 및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으며, 피해자 보호·지원 사업으로 △상담 및 긴급 보호 △영상삭제 지원 및 사후 모니터링 지원 △치료 및 회복 지원 △법률 및 자활 지원 등의 사항을 담고 있다.

김영애 의원의 '아산시 청소년의 날 조례안'은 매년 5월 두 번째 토요일을 '청소년의 날'로 지정하며, 청소년의 날이 포함된 1주간을 청소년 주간으로 정해, 청소년에게 각종행사 및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청소년의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날 기념행사 △문화·예술·수련·체육에 관한 행사 △인권증진 및 육성 등에 관한 연구 발표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또한 △모범 청소년 등에 대한 포상 실시 △청소년 주간 동안 아산시가 운영하는 청소년활동 시설의 입장료 및 이용료를 감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수영 의원이 발의한 '아산시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걷기 실천 동기 부여와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아산시민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진흥의 발판을 마련한다.

본 조례안은 참여자가 걷기 운동을 하면서 걷기 앱에서 제시한 목표걸음 수를 달성하거나 걷기 우수자로 선정된 경우와 이벤트에 당첨된 경우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지급된 포인트는 모바일 상품권이나 전통시장 상품권 등으로 교환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민 건강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 △시장의 책무로 걷기 활성화 시책 추진, 기관 및 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걷기 관련 지역사회 자원 개발·육성 △걷기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걷기 활성화 단체 구성의 권장, 홍보물 제작 등 사업 추진 △참여자의 명부 및 걸음 수, 인센티브 부여 및 포인트 사용 기록 관리에 대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위 조레안들은 다음 달 2일 정례회 제2차 본 회의에서 최종 의결을 남겨두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