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충남문화예술지부 아산시립합창단지회는 아산시청 본관 로비에서 "19년째 초단시간으로 운영해 온 아산시립합창단에 대한 차별적인 비정규직 고용형태를 철폐하고 단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며 시위 및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의 주된 주장은 △19년째 이어지고 있는 부당한 초단시간 노동자의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 △근로기준법 적용해 정규직으로 전환 △타 지차체 시립예술단과 비교해 시립합창단원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 △합창단 노조와 소통 및 교섭 등이다.

이에, 관내 3천명에 달하는 예술인들은 '어이없다'며 시립합창단 노조의 '비정규직 고용형태 철폐'와 예산증액 등 시위는 '제논에 물대기 식'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관내 3천명의 문화·예술인에 총 약 60여억원의 예산이 배당되어 있으며, 이 예산 중 현 인원 50여명도 채 안되는 시립합창단 에산이 16여억원(약 22%)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들은 15억여원 추가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시기에도 오르지 예술 행사에만 매달려온 관내 예술인들은 배달, 식당 허드렛일, 대리운전 등 투잡, 쓰리잡을 해가며 꿋꿋하게 버텨왔던 반면, 봉급 받으며 겸직도 가능했던 시립합창단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시립합창단의 주장대로 예산이 30여억원으로 증액되어 총예술예산의 40%이상이 배정되면, 민간 예술인을 포함해 관내 수천명의 예술인들은 전멸하고 만다는 결과이다.

이동현 지회장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으로 정규직화를 주장하는 부분도 의아하다"며 "본인들은 '예술노동자'라 자칭하며 사람다운 최소한의 삶 보장 및 사기진작을 시에 요구하며, 정작 취미활동 이상으로 '열정·꿈·끼'로 시민에 문화와 예술 그리고 정과 사랑을 전달하는 수천명의 관내 예술인들을 궤멸시키려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금번 사태와 관련 시립합창단의 주장이 관철된다면, 관내 예술인들은 대시민 서명운동은 물론 항의시위 등 집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