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출발... K-뷰티, K-푸드, 베이커리카페, 펫케어 등 4개 학과

대한민국 명장, 기능한국인, 국제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 등 최고 기술을 자랑하는 스타 강사들이 직접 지도하는 스쿨이 시선을 끈다. 우송정보대학(총장 정상직)에서 2022년 3월 신학기에 새롭게 출발하는 K-마이스터스쿨(K-Meister School : KMS)이다.

마이스터(Meister)는 독일에서 ‘최고의 숙련기술자’를 뜻하는 말이다. K-마이스터스쿨은 학생들이 최고의 취업 경쟁력과 창업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춰 미래 '한국대표 명장(K-Meister)'을 양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따라, 실무능력이 탁월한 전공 전임교수는 물론 국내 최고 숙련기술인들이 직접 강사로 나서 가르칠 예정이다. 기존의 공급자(대학)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에서 과감히 탈피한 강의 스타일이다. 학생들은 전공별로 만나고 싶은 강사를 유튜브 스타강사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 초빙하여 강의를 듣는다. 학생들은 '셀럽교수'의 강의를 원없이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편집자 주>

K-마이스터 스쿨은 학생들에게 최고의 취업 경쟁력과 창업에 필요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대한민국명장, 기능한국인, 스타 크리에이터 그리고 국제기능올림픽 대표 선수 출신의 스타 강사들이 직접 가르치고 취업까지 책임지는 새로운 개념의 대학이다. K-마이스터스쿨은 학생들에게 선취업 후창업이 가능하도록 지도하여 미래 한국대표 명장(K-Meister)을 양성하는 곳이다.

지금까지 대학들이 운영해 온 공급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벗어나 전공별로 학생들이 만나고 싶은 유튜브 스타강사를 설문조사를 통해 선발하고 스타 크리에이터들을 초빙함으로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K-마이스터 스쿨은 최신 트렌드 수업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을 K-푸드, K-뷰티, 베이커리카페 및 펫케어 전공 전 과정 커리큘럼에 포함하여 마이스터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 할 예정이다.

K-마이스터스쿨의 수업은 이론은 온라인으로, 실습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적절히 배치된 하이브리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전공분야의 실력을 높이고 대한민국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명장 등 셀럽 교수들의 비법을 전수받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취업고민은 물론 오랫동안 대학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산학 미스매치의 불일치도 해소한다.

K-마이스터스쿨은 온앤오프(On&Off) 방식의 수업 특성에 따라 2022년 입학하는 신입생 전원에게는 언제 어디서나 On-line 수강이 가능하도록 아이패드(iPad)를 무료로 제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 설치 학과와 기존 학과(부)와 차이점

기존 외식조리, 제과제빵, 뷰티디자인, 애완동물학부는 대부분 전공과정을 폭넓게 배워 취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 개설되는 K-마이스터 스쿨은 온오프(On/Off) 라인 교육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수업 및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전문기술자(Specialist)를 양성하여 “선취업 후창업”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과정이다. 전공별로 핵심기술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배우고 전공 실력을 높이기 위하여 일반기술을 보조적으로 선택하여 공부함으로서 전문가로서 취업시장에 나아갈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한다.

K-푸드 전공은 한식을 기본으로 하면서 양식조리를 배운 후 공유주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전에 사용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한식과 양식 수업은 2020년 미슐랭 아시안 최고 세프로 선정된 한식공간의 조희숙 대표와 롯데호텔 총 주방장 출신의 남대현 명장이 진행 할 예정이다. 재학생 중 희망자를 선발하여 푸드 트럭 운영, 배달음식 조리와 판매 등 창업 실전 기회도 부여할 예정이다.

K-뷰티 전공은 메이크업과 스타일리스트를 핵심기술로 선정하고 헤어디자인을 기본으로 특히 공연과 관련한 공연 메이크업 수요가 많은 점에 착안하여 국내 최초로 공연 메이크업 과정이 개설된다. 학생들의 수업은 런던 오페라하우스 수석아티스트인 강진호 교수를 비롯한 정매자 뷰티명장, 신지훈 유튜브 뷰티 아티스트와 블랙핑크 등 국내 아이돌 가수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해 온 노한결 아티스트가 직접 가르칠 예정이다.

베이커리카페 전공 최근 제과제빵의 트렌드가 베이커리와 카페가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영업장이 늘어나는 점에 착안해 국내 최초로 만든 학과이다. 학생들의 수업은 성심당 임직원과 홍종흔 베이커리 등 제과분야 명장을 비롯한 다수의 국내 베이커리 대표들이 수업을 담당한다.

펫케어 전공은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행동교정과 애견미용을 핵심기술로 가르치는 학과이다.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위하여 현재 SBS-TV 동물농장에 고정 출연하고 있는 이찬종 특임교수를 비롯하여 애견미용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박보영 원장, 행동교정 허정빈 원장을 비롯한 유명한 교수들이 수업을 담당한다.

◆ 수업과 학사운영 특징

K-마이스터 스쿨은 코로나19 이후 새롭게 변화된 교육 환경에 따라 이론은 On-line, 실습은 Off-line으로 수업을 병행하므로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들으면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온라인 강의는 정규 수업 이후에는 학교 전용 서버인 LMS에 탑재하여 학생들이 언제든지 편리한 시간에 반복해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학교에 출석할 필요 없이 스터디 카페를 비롯한 편리한 장소에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온라인 수강을 위해 학생들에게는 아이패드(iPad)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또한 학과 교수님들과 더불어 유튜브 스타강사, 대한민국명장, 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 및 기능한국인 등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직접 배울 수 있으므로 학생들은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최고의 직무수행 능력을 키워 나아갈 수 있다.

◆ 졸업 후 진로

K-마이스터 스쿨은“선취업 후창업”의 슬로건 아래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전문기술 능력을 대한민국 최고의 숙련기술인들과 공동으로 지도한다.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목표는 90%이다. 이미 대한민국명장회, 기능한국인회, 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등 대한민국 숙련기술단체와 지난 4.2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6월22일 성심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성심당 마이스터클래스 운영을 통해 매년 20~30여명의 취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대한민국명장회와 기능한국인회에서는 K-마이스터 4개 직종별 한 명씩 총 네 명의 성적우수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한편 명장과 학생들간의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한국대표 명장이 되도록 키워주고 다리를 놓아주는 키다리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와 공동으로 베이커리 공유주방을 설치하여 인턴십부터 창업까지 전 과정을 지도하고 창업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여 기술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도록 자금투자 및 장비구입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K-마이스터 스쿨의 활동

K-마이스터 스쿨은 대한민국명장회, 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기능한국인회 등 숙련기술 단체 회장 및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4월22일 오전 11시, 우송정보대(총장 정상직) 회의실에서 K-마이스터 양성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홍종흔 대한민국명장회장, 권혁율 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장, 배명직 기능한국인회장과 정상직 우송정보대 총장, 엄준철 학장 등 내빈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우송정보대에서 대한민국 숙련기술단체와 함께 제대로 된 숙련기술인 양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취업과 창업의 기회를 넓히고, 기업에게는 실력 있는 숙련기술인을 공급하기 위한 취지로 상호 지원과 유기적이며 긴밀한 협력을 골자로 하고 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경제 발전 및 일자리 창출에 관한 사항 △교육·연구, 기술 등 정보교류 △K-마이스터 양성과 관련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가 직접 학생을 가르치고 양성하는 기회 확대 등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위한 내용이 포함됐다.

대한민국명장회는 숙련기술 장려사업은 물론 글로벌 숙련기술·지식과 장인정신을 전수하는 대한민국 대표 명장들이 소속된 단체다.

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는 국제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를 중심으로 우수한 대한민국의 기술을 전파하고 우수 기능인력 양성을 선도하는 단체이다.

기능한국인회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 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기능개발을 향상시키며 숙련기술인 장려사업에 기여해온 단체다.

◆ 대한민국명장회의 지원과 장학금 지급

대한민국명장회는 지난 5월22일 K-마이스터스쿨 개원에 맞춰 제15대 대한민국명장회의 출범식을 가졌다. 출범식에서는 우송정보대학의 향후 혁신교육과정에 대하여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종흔 명장회장은 미래 명장을 양성하는 K-마이스터 스쿨 재학생에게 내년 신학기부터 명장회 장학금을 지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전문대학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우송정보대는 보다 과감한 투자를 통한 교육과정을 혁신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정비와 산학협력을 통해 기술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K-마이스터스쿨 역시 이러한 혁신의 일환이다.

K-마이스터스쿨은 기존 교육방식을 과감히 탈피해 학교와 학생, 그리고 대한민국명장회, 국제기능올림픽선수협회, 기능한국인회와 같은 숙련기술인과 산업체가 공동 교육을 통해 '선취업 후창업'이 가능한 한국형 마이스터 과정을 운영한다.

◆ 성심당 주문식교육과정 개설

우송정보대학(총장 정상직)과 로쏘(주) 성심당(대표 임영진)은 지난 8월 30일 사회맞춤형 주문식교육사업 일환으로 ‘성심당마이스터클래스’ 오픈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오픈 행사에는 로쏘(주) 성심당에서는 임영진 대표, 김미진 홍보이사, 박삼화 상무, 홍연표 이사, 안종섭 이사, 임대혁 부장 등 임직원들이 대거 참여했고, 우송학원 설립자 김성경 박사, 이달영 이사장, 우송정보대학 정상직 총장, K-마이스터스쿨 엄준철학장 등 내빈과 ‘성심당마이스터클래스’ 재학생 20명이 참석하여‘성심당마이스터클래스’ 전용 실습실 오픈을 축하했다.

성심당과 우송정보대학은 지난 6월 22일 성심당 채용을 염두에 둔 사회맞춤형사업 MOU를 체결하고, 두 달여만에 실질적인 교육의 장을 여는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학생들은 마이스터 클래스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오는 11월부터 성심당에 취업할 예정이다.

‘성심당마이스터클래스’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K-마이스터스쿨(학장 엄준철)은 기존 교육방식을 탈피하여 학교와 학생, 그리고 숙련기술과 장인정신이 깃든 산업체가 함께 공유 교육을 통해 선취업 후창업이 가능한 한국형 마이스터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새로운 혁신 기관이다. K-마이스터스쿨에서는 성심당 주문식 교육과정을 확대하여 k-뷰티, k-푸드, 펫케어 등에도 점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정상직 총장은 "기존의 교육과정을 과감하게 혁신한 새로운 산학맞춤학습 모델인 K-마이스터스쿨을 열게 돼 정말 기쁘다“면서 ”K-마이스터 스쿨이 슬로건으로 내건 ‘선취업 후창업’을 성공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적극 투자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엄준철 학장은 “요즘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 청년실업의 책임은 상당 부분 청년들을 가르치는 교수에게도 있다고 본다”면서 “지금까지의 교육 패러다임인 공급자(대학)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전환해 교수진의 70%를 국내 최고 기술인과 산업체 CEO 등으로 배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엄 학장은 이어 “이러한 방식의 교육은 학생들이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전문기술 능력을 취득하고 맞춤형 취업을 성취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K-마이스터 스쿨은 2021년 9월부터 10월4일까지 수시1차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시 2차와 정시모집을 거쳐 2022년 3월부터 수업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