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안건 처리 (조례안 13, 동의안 3, 의견청취 3, 건의안 1)

대전광역시 동구의회(의장 박민자)는 26일, 제258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조례안 등 20개 안건을 심의ㆍ처리하고 12일간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날 본회의에서는 유승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방소멸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건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유 의원은 “우리 동구는 2012년 이후 인구가 10% 이상 감소하였고, 지방소멸위기지수 역시 0.59로 크게 낮아져 지방소멸 위기지역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지방소멸 위험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지방소멸 위기지역을 지원할 수 있는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줄 것을 국회의장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건의했다.

이어서, 이나영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지난 2019년 8월, 지역균형발전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대전역을 중심으로 동·서간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동부선연결도로 공사가 완료되어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증진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기대만큼 개선되지 않아기대감이 절망감으로 변해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여러차례 대전시에 시내버스 노선 신설을 요청해 왔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는 상황으로,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3만여 주민과 교통약자들이 교통편의를 위해‘동중앙로 구간 내에 시내버스 노선 신설 또는 기존노선 변경’등 다각적인 방향으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면서 5분발언을 마쳤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