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 준비위’(상임대표 임승달, 윤대근·이하 국회세종의사당 비대위)는 여야 합의에 의한 원구성 타결과 운영위원장 선출을 환영하며, 윤호중 운영위원장에게 조속히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즉시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국회세종의사당 비대위는 지난 23을 성명서를 내고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은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여야 모두의 공약이었지만, 설계비 147억 원이 무용지물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 2월 공청회와 수차례의 운영위 회의를 통해 국회법 개정안 처리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지난 4월 27일 운영위원회에서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약속하였으나 원구성 결렬로 지금까지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면서 "이제 여야는 대국민 약속 이행을 위한 책임정치 구현과 설계비 집행을 통한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착수를 위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운영위원회를 개최해야 한다. 여야 합의를 통해 국회법 개정안을 즉시 처리하고, 9월 정기국회가 되면 각 정당은 국정감사와 대선체제로 전환하는 만큼 정기국회 이전에 국회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를 완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국회세종의사당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행정의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한 국책사업이고 백년대계인 만큼, 여야 합의가 최선이지만, 여야 합의 조건이 성숙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세종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운영위원장 선출을 전제로 국회법 개정안을 단독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만큼, 집권여당은 단독처리까지 불사하는 강력한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우리는 9월 정기국회 전에 국회법 개정안이 처리되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에 착수하여 국가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기를 학수고대한다. 만약 국회법 개정안 처리가 또다시 지연되거나 방치된다면 우리는 7월 28일(수) 비상대책위 출범식을 필두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강경대응에 나설 것이며, 560만 충청인의 이름으로 내년 대선과 이후 총선에서 심판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