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의회 야당의원·일부 시민단체 반발 의식 한 듯

▲ 대전 대덕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김수연 의원이 14일 오전 대덕구청 정문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재정자립도가 낮은 대덕구에서 어린이 용돈수당과 대덕경제재단을 추진하려는 것은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전형적인 전시행정이자 포퓰리즘"이라며 강력 비난했다.

대전 대덕구의회가 어린이 용돈수당 제정과 대덕구 대덕 경제재단 설립을 둘러싸고 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대덕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과 시민단체인 용돈수당을 반대하는 대전시민연합이 14일 대덕구청 정문 앞에서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측근 부부 특혜 의혹을 해명하고, 선심성 용돈수당 살포를 중단하라”며 연일 시위를 벌이고 강력 투쟁의 뜻을 빍히??있어 사태가 더욱 확산 조짐을 보이는 양상이다.

이날 집회에는 국민의힘 대전시당 당직자와 대전지역 국민의힘 소속 기초의원들까지 시위에 가세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은 "대덕구청장이 어려운 구 재정여건 속에 어린이 용돈수당과 대덕 경제재단을 설립하려는 것은 지방선거를 앞둔 선심성 정치이자 포퓰리즘"이라며 강력 비난했다.

이날 오전 11시에 열린 대덕구의회 본회의에서 김수연 대덕구의원(중리,송촌,비래동·국민의힘)은 긴급 발언을 통해 "대덕구의회가 1대 의회 개원 후 7대 의회까지 지켜왔던 협치와 상생이 막을 내렸다.지난달 6월 개최된 대덕구의회 임시회에서 대덕구청장은 "어린이 용돈 수당 지급 조례안, 대덕경제재단 설립 조례안"을 다수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을 꼭두각시로 만들어 본회의에 기습상정하게 하여 강행처리 하였다."면서 "금번 개최된 7월 임시회에서는 관련예산을 소수야당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을 조종하여 다수의석으로 밀어부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용돈살포는 선거직전 선심성 포퓰리즘 정책으로 의심받고,재딘설립도 측근부부 특혜의혹 등으로 구청장 임기말 자기사람심기로 의심되어 논란이 있음에도 충분한 예산 심의도 거치지 않은체 다수의석인 민주당의원들을 거수기로 만들어 추진하고 있다"면서 "더욱 기가막히는 일은 임기내 직권상정은 없다던 김태성 의장의 말바꾸기이다.기자님들을 통해 언론에까지 7월 임시회에서 직권상정은 없다고 호언장담하고 손바닦 뒤집듯이 말을 바꾸고 본회의에 기습상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김 의원은 "국민의힘은 김태성 의장의 의회독재를 더 이상 좌시 할수 없다."면서 "의장 불신임안 제출과 함께 구청장의 거수기가 되고,소수 야당을 무시한 의회 운영에는 전혀 동참 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긴급 발언이후 김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퇴장하면서 정회를 빚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후 진행된 대덕구의회 경제도시위원회의 추경 예산 심사에서 야당의원들과 일부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의식한 듯 대덕구청장이 제출한 어린이 용돈수당 지급 예산 3억2천321만원과 대덕경제재단 운영 예산 1억2천529만원이 전액 삭감됐다.

이로써 대덕구의회 여야의 극한 대립은 일단 피한 것으로 보이나 향후 이 사안을 두고 또다시 대립할 가능성이 높아 대덕구의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