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산업의 변화·발전 맞춰 신 기술 습득에 전념”

한국폴리텍특성화대학 제4대 송석두 학장이 지난 1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송석두 학장은 이날 취임소감에서 3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첫 번째로 소통이 잘되는 학교를 강조했다. 상하 좌우 격이 없이 소통이 잘 되기 위해서는 우선 경청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대학의 핵심역량을 꼽았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와 폴리텍 대학이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대학에서 학생들이 좋은 교육을 받고 우수한 기업에 취업이 잘됨으로서 우수한 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의 핵심역량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세 번째 키워드로 변화하는 미래를 강조했다. 현대사회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만큼 우리 특성화 대학은 사회가 변하고 산업이 변하는데 더 빠르게 변화에 맞추어 변해야 삼아 남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전투데이는 송석두 학장을 만나 앞으로의 대학 운영과 계획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폴리텍특성화대학 학장으로 취임하셨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30여년의 종합행정에 대한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대학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폴리텍 특성화대학에 대해 소개해주시고, 특성화된 교육 과정과 취업률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에 35개 대학으로 되어 있으며 그 35개 대학은 7개 권역대학과 1개의 특성화 대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폴리텍특성대학은 사천의 항공대학, 영천의 로봇대학과 안성의 반도체대학 그리고 이곳 바이오대학 등 4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그중 바이오대학은 아시다시피 바이오로 특화되어 있으며 바이오관련 6개학과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취업률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90.1%이고 삼성바이오, 셀트리온, 종근당 등 국내 대기업 취업이 70%이상이며 매년 90%가 넘는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임기동안 바이오캠퍼스를 어떻게 이끌고 가실 것인지 말씀해 주시죠.

오늘날 산업의 변화가 너무나 빠르게 흘러가고 있지만 바이오 산업은 더욱더 빨리 변화하고 있습니다. 마치 코로나 바이러스가 델타변종으로 나오듯이 순식간에 변화하는 바이오 산업의 변화와 발전에 맞추어 우리대학도 빠른 변화로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을 배워나가도록 새로운 교수들을 초빙하여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바이오(Bio)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AI(인공지능)와 자율주행,드론과 함께 가장 중요한 산업 핵심으로 부상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에 대한 향후 전망을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급변하는 산업구조에 발마추어 바이오산업의 발전 또한 혁기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백신의 속도전처럼 부족한 아이템이 무엇이며 어느 쪽으로 갈 것인가 빠른 판단으로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투자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런 변화에 잘 부응해 나간다면 우리 대한민국의 바이오산업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캠퍼스의 산학협력 현황과 그 성과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우리대학은 2005년 설립 이후로 산학협력사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자체 훈련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을 위해 일학습공동훈련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바이오 관련 대기업 S사 산학인턴 교육프로그램 진행, 이공계전문기술연수 사업 등 재직근로자, 채용예정자,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향상을 위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청년층 실업문제 해결 및 기업의 실무기술을 갖춘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 감소로 각 대학들이 신입생 모집에 초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신입생 모집 유치 전략이 있는지요.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이 9월이면 시작되는데 지금까지 우리대학은 최근까지 320%이상의 경쟁률을 유지해 왔습니다만 모집보다 더 중요한 것은 취업이라고 봅니다. 역량이 있는 교수들이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잘 키워내면 그 학생들은 양질의 기업체로 들어가게 되고 학생들의 취업이 잘되면 좋은 학생을 유치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되어 모집은 자연스레 이루어지리라 봅니다.

▲학장님께서는 행정공무원으로 오랫동안 근무하셨는데요. 그동안의 공적성과는 무엇이고, 인생철학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30여년을 중앙, 지방을 두루 거치며 나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만 백제역사유적지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충남행정부지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대회(강원행정부지사) 등이 있습니다. 매사에 實事求是(실사구시)를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어떠한 학장님으로 기억되고 싶은지요.

책임을 다하는 소통이 잘 되는 학장으로 남고 싶습니다.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시죠.

우리대학은 전국의 학생들이 찾아오는 대학으로 전원이 기숙사에 입사하여 생활하지만 지역민들에게 많은 활기를 주고 지역 산업에도 이바지하는 대학이 되길 바라며 대학이 발전하는 만큼 이 지역도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송석두 학장 주요 프로필>

대전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강원랜드 상임감사위원

제31대 강원도 행정부지사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안전행정부 재난관리국장

홍조근정훈장

근정포장

내무부장관표창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