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행보 첫 행선지 대전 선택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현충탑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기자단 제공)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윤석열이 듣습니다'라는 공식 이름을 달고 민생 행보에 나섰다.

첫 행선지로 대전을 택한 윤 전 총장은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목숨으로 지킨 대한민국, 공정과 상식으로 바로 세우겠다"고 작성했다.

윤 전 총장은 천안함 46용사묘역과 고(故) 한주호 준위 묘소, 연평해전 전사자 묘역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들과 후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그런 미래를 꼭 만들어야겠다는 각오와 결의를 다졌다"고 말했다.

현충원을 찾은 취지에 대해 윤 전 총장은 "당연히 와야되는 자리"라며 "지난 현충일 6월6일에 대전에 오긴 했다. 많은 분들이 현충원 참배를 오실 것 같아서 제가 나중에 오기로 하고 천안함 전우 회장만 만나고 올라갔다. 반드시 대전을 방문하게 될 때 꼭 여기를 참배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대선 출마선언 이후 보수 진영으로 이념이 편중돼 있다는 평가에 대해 윤 전 총장은 "저는 보수, 진보 이런 지형은 따지지 않는다"며 "늘 말씀드린대로 우리 자유민주주의국가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보훈정책에 대해 윤 전 총장은 "보훈이라는 건 국방에서의 동전 앞 뒷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국방 강화도 중요하고 마찬가지로 우리 국가를 위해 희생되신 분과 가족들에 대한 보상도 확실히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원자핵공학과를 방문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행보를 이어갔다.

특히 윤 전 총장은 KAIST 원자핵공학과 석·박사 과정 학생들을 만나 "원자력 에너지는 영화에서처럼 위험천만한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정부의 갑작스러운 탈원전 정책 때문에 우수 재원들이 많이 이탈·방황하고 혼란을 겪고 있다"며 "원자력 공학을 공부하는 청년 연구자들과 젊은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또 "우리나라 원전 기술과 원전산업 생태계는 한번 망가지면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프랑스 같은 곳에서는 전체 에너지 중 78%를 원자력으로 생산한다. 전문가들의 검토와 큰 합의 등을 통해 에너지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