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주)의 증설 홍보자료, 거짓과 조작으로 신뢰 잃어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위원장 박병철)(이하 반투위)”가 6월 17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반투위’는 이번 집회를 통해 대전열병합발전의 홍보자료는 자료조작과 허위사실로 포장된 종합선물 세트라며, ‘현재 사용 연료와 설치 용량’,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열 공급 중단 여부’, ‘일방적이고 형식적인 설명회’ 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발전소의 증설을 “외국계 투기자본을 배 불리는 사업”으로 규정하고 ‘환경오염 증가’와 ‘주민 수용성 미확보’로 즉각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반투위’를 이끄는 박병철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지역의 주민들과 환경단체 그리고 80개가 넘는 시민단체들은 물론, 대전시 행정의 최고 책임자인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을 포함하여 정치권까지 모두가 한목소리로 증설을 반대하고 있다.”라며 “발전소의 허가 요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의 주민들이 해당 설비를 얼마나 환영하는가? 아니면 반대하는가?’를 나타내는 ‘주민 수용성’이며, 이것으로 대전시민은 대전열병합발전의 증설을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 증명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지지 발언에 나선 박학구 부위원장은 “TV 토론에서 발전소 증설에 찬성하는 인사들이 아직도 벙커C유가 LNG로 대체 되기에 친환경적이라는 망언을 하고 있다.”라며, “증설에 찬성하는 분들은 현재 대전열병합의 사용 연료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외국자본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라고 비판하였다.
또한 “대표이사란 사람이 ‘수소연료를 사용한 가스터빈을 도입하고,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하여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라는 현실성 없는 막말을 서슴없이 퍼트리고 있다.”라며 “산업부가 허위와 조작으로 포장된 대전열병합의 홍보자료를 방치하는 것이야말로 그 책임을 다하지 않는 직무 유기”라며 제재를 가해 달라고 요구햇다.

반면 대전열병합발전 측은 “그동안 211회 이상의 주민설명회를 시행하면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였고, 주민들과 이익 공유 방안을 모색하는 등 증설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증설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벙커C유 설비를 교체한다.”라고 홍보한다거나, 증설 후 고용인력을 200명으로 홍보하면서, 정작 산업부에 제출한 ‘계획서’에는 80명으로 되어 있는 사실 등이 드러나며,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대전열병합발전의 주장에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반투위의 주장이다.

반투위는 "허태정 대전시장까지 나서 발전소 증설 반대의 뜻을 전하면서, “대전 도심 한복판에 대규모 발전소가 건립될 것인가? 안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제 허가권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의 결정에 달렸다."고 밝혔다.

한편 집회를 마친 ‘반투위’는 ‘주민 수용성 왜곡 제재 요청’ 공문과 ‘대전열병합발전 홍보자료의 오류분석’ 자료, 그리고 11.236인의 반대 서명서를 추가로 제출하고, “지금까지 6만 명 이상의 반대 서명서를 산업부에 제출했고, 앞으로도 계속 서명 운동을 해 나갈 것.”이라며 다시 한번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서류 반려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