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 산자부에서 대전열병합 증설 반대 기자회견 가져

▲ 대전열병합증설반대총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오전 4,000여명(온라인 1,595명, 오프라인 2,507명)의 주민 반대 서명을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에 제출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유성구위원회,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열병합증설반대 관평동주민자치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대전열병합증설반대 신탄진 주민모임 등 정당, 시민단체, 주민들이 25일 오전 11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대전열병합 증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산자부는 업체측의 엉터리 주민 수용성을 믿지 말고, 주민들의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전기위원회에서 대전열병합 증설을 부결을 시켜야한다.”면서“대전충남녹색연합은주민들의 정확한 의견이 산자부에 전달되어 대전열병합이 증설되지 않도록 끝까지 주민 편에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윤기 유성구 위원장은 “산자부 전기위원회가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라.”고 촉구하며 “탄소를 배출하는 에너지에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해야만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열병합 증설반대 관평동 주민자치위 비상대책위원회 정영현 위원장은 “주민들이 건강과 환경을 주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5천억원이 투자되고 한 번 선택하면 30년을 진행하는 사업이니만큼 당장 인허가 절차를 중단하고 주민들과 대화를 하자.”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후에 대전열병합증설반대총비상대책위원회는 4,000여명(온라인 1,595명, 오프라인 2,507명)의 주민 반대서명을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에 제출했다.

한편, 대전지역 정치권에서도 대전열병합증설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5선·대전 유성구을)은 24일 "주민들이 반대하면 대전열병합발전㈜의 LNG복합화력발전소 발전용량 증설은 안 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대전열병합발전의 발전용량 증설 추진에 대해 주민들이 환경오염에 대한 걱정과 우려 등으로 반대가 상당히 많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사업자 측에서 설명회를 한다고 하지만 설명회가 필요한 게 아니라 믿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해야 한다"며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책임과 권한을 돌리고 있지만, 전적인 책임은 대전시 정부의 몫이자 책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시와 사업자 측이 주민들의 뜻과 같이 가야지 주민의 뜻과 괴리되거나 형식적인 설명회로 주민의 뜻을 묻는 것처럼 행정편의주의로 흐르면 안 된다"면서 "이는 대전시의 노력이 부족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 대덕구의회도 지난 14일 대전열병합발전소의 용량 증설 움직임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입장을 밝혔다.

김태성 의장을 비롯해 이삼남, 박은희, 오동환, 서미경, 김수연 의원은 이날 본회의장에서 발전소 설비증설 반대입장을 발표하면서 "대덕구 신일동 대덕산업단지 인근은 소각장을 비롯해 각종 대기환경 오염시설로 인해 주민들의 고통을 헤아릴 수 없을 지경"이라며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계획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대전열병합발전 측은 친환경연료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실상은 LNG발전소 가동 초기에 질소산화물과 일산화탄소의 배출량이 크게 증가해 설치 목적상 가동과 중지가 수시로 반복되면서 대기오염물질이 다량 방출된다는 감사원의 의견이 있다"며 "기존 시설 개선이 아닌 발전용량을 112MW에서 495MW로 4배가 넘는 증설은 엄청난 미세먼지 배출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8년 대전열병합발전은 환경개선을 이유로 대다수 시설이 벙커C유에서 LPG로 바꿔 운영하고 있지만 또 다시 환경개선과 노후 설비 교체를 명목으로 증설한다는 것은 시민들은 기만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또 "대전열병합발전측이 주장하는 300MW이상 가스터빈 교체가 이뤄져야 기존 4만여 세대에 열공급이 가능하다는 주장은 현재 112MW 시설 절반 이하의 수준으로도 충분히 열공급을 하고 있어 사실과 다르다"며 "이는 전력생산으로 사업목적을 바꾸려는 의도와 함께 실질적 소유주인 외국계 자본의 먹튀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대전열병합발전은 현재 112㎿(메가와트)인 허가 발전용량을 495㎿로 증설하는 내용의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