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맞아 모가 부족한 농가와 남는 농가를 연결하는 ‘못자리 수급은행’을 이달 10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운영한다.

못자리 수급은행은 벼 재배희망 품종과 수량을 미리 접수받아 농가를 상호 알선함으로써 모 부족 농가가 모판을 다시 설치해야하는 시간 및 비용과 노력을 덜고, 모가 남는 농가에는 폐기해야 했던 잉여 모를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어 관내 농업인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못자리 수급은행 운영기간 중 농촌지도자회 및 4-H회에서는 공동과제포에 2만여 모판(황금노들)을 설치, 이를 관내에 유상 공급할 예정이다. 모의 판매나 구매를 희망하는 농가에서는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041-630-9117~9)에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서원탁 작물환경팀장은“한참 벼육묘가 이뤄지고 있는 시기 발아불량, 일광 및 온도 조절 부적정 등으로 못자리실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와 문제 발생시 즉시 농업기술센터와 상담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홍성지역 적기모내기 시기(중만생종 기준)는 이달 하순부터 내달 초까지가 적기이며, 적기에 모내기를 함으로써 완전립 비율이 높아지고 등숙이 양호해 단백질 함량이 낮아져 밥맛이 좋은 고품질쌀 생산에 유리하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