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근흥면 마금리에서 개최된 ‘2021년 마늘분야 시범사업 평가회’ 모습
우량종구 생산재배 기술 보급, 농가경영비 절감 및 30억 원 수입대체효과

태안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일 근흥면 마금리에서 군 관계자, 마늘재배농업인, 연구회원 등이 모인 가운데 ‘2021년 마늘분야 시범사업 평가회’를 가졌다.

이날 평가회는 그동안 추진한 시범사업의 성과 발표와 대서마늘 주아재배 증식 및 한지형마늘 품종비교 포장 현장연시 순으로 진행됐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비용절감형 건조시설 설치 시범사업을 통해 마늘 부패비율을 줄여 상품성을 약 26% 향상시켰으며, 수확 후 마늘 관리의 중요성을 재배 농가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우량종구 생산재배 기술을 농가에 확대 보급해 농가 경영비를 13% 절감하고 30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이번 평가회를 통해 재배기술을 서로 공유하고 시범사업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고온과 가뭄 등 기상이변에 따른 생리장해 및 병해충 예방을 위한 신기술 확대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마늘 무름병과 잎마름병의 확산 방지와 생육 후기 흑색썩음균핵병 발생 예방 방제지도에도 적극 힘쓰고 있다.
태안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