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속, 금년도 충남도내 첫 외자유치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당진시는 지난 19일 11시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김홍장 당진시장, 히라오 야스히사 다이킨 코리아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계속되는 국제경기 침체 속에서도 고순도 반도체 제조용 가스를 생산하는 일본의 글로벌 기업 다이킨공업과 투자유치 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르면 다이킨공업은 국내 씨앤지하이테크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송산2 일반산업단지 외국인 투자지역 34,070㎡(약 1만 306평) 부지에 반도체 제조용 가스 생산 공장을 신축한다.

다이킨 공업은 내년 10월부터 본격 생산을 위해 투자에 돌입하며, 에어컨용 냉매가스의 순도를 높여 반도체 제조에 적합한 고순도 가스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를 고객사인 삼성과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제조사에 납품할 계획이며, 향후 5년간 약 420억 원(외국인 투자금액 약 281억 원)을 투자한다.

현재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이킨공업은 일본 최초이자 세계에서 2번째로 에어컨 냉매를 독자 개발한 세계적인 기업이다.

또한 공조사업 분야에 있어 매출 세계 1위, 불소 화학제품 점유율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작년 매출은 약 25조 원에 달하고 전 세계 313개의 자회사에 8만 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 현지에서 생산해 국내 고객사에 납품해 왔으나 본 투자가 완료되면 한국에서 직접 생산·판매가 가능하며, 향후 5년간 50여 명의 고용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