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경위 방준호

파출소에 근무하다 보면 최근 들어 새벽에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자주 접수된다. 대부분 현장에 출동하여 가보면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고 음주운전 하다 사고를 내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 한지도 근 1년 가까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대부분이 음주운전 하면서 걱정하는 것은 진작 무엇일까 벌금도 내야하고 면허정지나 면허취소의 처벌이 있는 음주 단속일 것이다.

그러나 음주운전자들이 걱정하고 겁내야 할 것은 음주 단속이 아니라 대형사고,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음주 교통사고라고 필자는 강조하고 싶다.

전봇대와 충돌한 차량 단독사고, 주차된 차량과의 충돌 등 경미한 사고임에도 교통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경우를 살펴보면, 대부분 음주로 인한 과속, 음주로 인한 졸음운전 즉 음주운전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음주 운전자들은 술에 취하면 시야의 범위가 좁아짐으로 주변에 주차된 차량을 발견하지 못하여 주차된 차량과 충돌사고, 전조등 등 불빛에 의해 좁아진 동공의 회복 속도가 늦어져 도로이탈사고, 중앙선 침범 사고 등이 흔히 발생한다.


즉 운전자들이 음주로 인하여 판단력이 떨어져 과속, 신호 위반, 중앙선 침범 등 교통법규 위반으로 이어지고 또한 교통사고, 사망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는 도로 교통관리 공단의 통계이다.

우리가 음주운전을 하는 이유를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단지 다음 날 출근하기 불편해서 아니면 내일 당장 차가 필요해서 등 꼭 해야만 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기보다는 단순한 불편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음주운전을 하기 전 단속으로 인한 걱정보다는 혹시 나 자신과 가족들을 생각해 보고 음주운전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한 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 아닌가 생각이 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