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 산학협력으로 지속가능한 대학 실현”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의 산학협력은 지역의 기업과 사회가 고민하는 문제(Needs)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대학이 보유한 역량(Capability)을 토대로 독특한 창의적 아이디어(Idea)를 만들어 나가는 잉크(INC) 기반의 문제해결(Inc-PBL)을 상시적으로 수행하여 대학의 비전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단’과 추진체계를 일원화하고 비공학계열, 교직원, 단과대학/학과, 대학원이 참여하는 전교적 산학협력을 추진하여 유관조직과의 협업 활성화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편집자 주>

◆ START UP 창업가 양성 우수대학으로 거듭나

한밭대학교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기업가적 대학’을 4대 전략목표 중 하나로 삼고 스타트업의 꿈을 실현하는 도전적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창업동아리 연합체(SSR: School Start-up Relay)를 결성·운영함으로써 기업가정신 교육과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과 도전정신 함양,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창업동아리 구성 △기업가정신 교육 △도전시뮬레이션 실습 △창업아이템 상품화 △창업경진대회 참여 △실전형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교육하며,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조직적 자원과 인프라를 중소벤처기업부와 지자체, 기업체, 연구소 등과 연계하여 지역 창업 생태기반 강화에 창업선도대학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하이브리드교육 과정 완성을 위한 ‘HBNU인재인증제’ 눈길

한밭대학교는 정규교과 중심의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육모델 개발 및 혁신적 교육법이 필요하다는 취지 아래 하이브리드 교육모델을 완성해 가고 있다.

C+U200 졸업이수제도 구축 및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산학일체 다중전공 개발 및 이수 의무화, 기숙형대학(RC) 교육모델 구축, 학·석사 통합과정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2019년부터 시행한 C+U200제도(130학점 정규교과과정 + 70유닛 비교과과정)와 HBNU인재인증제는 한밭대학교만의 특색 있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C+U200제도는 학과별 전공을 기본과정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정규교과과정으로 개편하고, ‘대학특화’라는 새로운 구분을 설정하여 현장실습, 창업교육 등을 대폭적으로 강화하였으며, 여기에 미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6개 영역(인성․윤리, 의사소통, 문제해결, 실용․전문, 글로벌, 리더십)의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70유닛 이상의 비교과과정을 이수토록 졸업요건화 한 것이다.

이러한 70유닛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HBNU인재인증제’를 도입하여 정규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의 이수내역을 평가하여 우수인재 인증 및 포상하는 제도를 함께 운영한다.

◆글로컬 역량 강화를 통한 인재양성으로 미래가치 창출

한밭대학교는 급변하는 세계의 흐름을 읽고 이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국제교류원을 주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재능과 비전에 적합한 차별화된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자신의 전공과 연계한 국제적인 언어능력을 갖추도록 힘을 쏟고 있고, 외국 유학생들에게는 전공학습의 성과를 높이도록 한국어교육, 멘토링, 글로벌 문화체험 및 각종 생활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함께하는 글로벌 디자인 캠프는 선진화된 디자인 교육과 글로벌 디자인 능력 배양을 위해 학과 정규교과 과정에서 다루기 힘들었던 실험적 디자인 교육과 다양한 실습이 이뤄진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어우러져 국제화 기반 디자인 교육을 하고, 각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 확대를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밭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총 401명 신입생 모집

- 한밭대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190명, ‘나’군 181명 등 401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 정시모집(실기위주전형 제외)은 수능 100%로 선발하며, 반영교과 및 반영비율은 ▴공학계열 국어 20%, 수학 35%, 영어 30%, 탐구 15% ▴인문계열 국어 35%, 수학 20%, 영어 30%, 탐구 15% ▴경상계열 국어 30%, 수학 30%, 영어 30%, 탐구 10% 이며 한국사는 필수 응시해야 한다.

- 공학계열에 한해 수학 가형 선택시 취득 백분위 20%, 과학탐구 선택시 취득 백분위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 ‘나’군에서 모집하는 실기위주전형은 30명의 인원을 모집하며 수능성적 40% + 실기 60% 반영되는 ‘실기(일반)전형’과, 실기 100% 반영되는 ‘실기우수자전형’으로 구분된다. ‘실기(일반)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은 중복하여 지원할 수 없다.

- ‘실기(일반)전형’의 수능 반영과목 및 반영비율은 국어, 수학, 영어 중 자신에게 유리한 두 과목을 각각 40%씩 반영하며 탐구는 20%반영되며 한국사는 필수 응시해야 한다.

- 수시모집 인원 중 미충원 인원은 정시모집으로 이월하여 모집하며 변경된 모집인원은 원서접수 전 한밭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미래산업융합대학의 주/야간 신입생은 수시모집 등록결과 후 미충원인원이 발생될 경우 ‘다’군의 ‘평생학습자전형’, ‘산업체경력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으로 선발한다.

- 한밭대학교 등록금은 2020년 기준 ▴공과대학,정보기술대학,건설환경조형대학 2,339,920원 ▴인문사회대학 1,980,010원 ▴경상대학 1,871,590원 이었으며 2021학년도 등록금은 책정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원서접수는 2021년 1월 7일(목) 10:00 ~ 1월 11일(월) 18:00 한밭대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 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며, 합격자 발표는 2021년 2월 5일(금) 15:00 이후 한밭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입학본부에서는 자세한 입시상담을 위해 와요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통한 SNS 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한밭대학교 입학본부 : 042-821-1019, 1020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