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동안 “INC 기반의 산학협력 성과! 온라인 산학협력 Fair!”를 주제로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09년을 시작으로 올해 12회를 맞는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행사는 한밭대학교만의 우수한 산학협력 활동과 성과를 공유·확산하는 ‘산학협력 축제의 장’이다.

한밭대학교는 12년을 이어온 본 행사를 통해 산학협력을 대학 전체로 확산하고 LINC+ 사업 및 각종 산학협력 사업을 통해 구축된 산학협력 교육, 연구, 기업 연구 성과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선도모델 창출과 대학과 기업이 실질적인 상생협력 동반자 관계로 결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개회식 △LINC+사업 퀴즈쇼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K7U Belt 경진대회(창업, 캡스톤디자인) △기업가정신과 창업특강 △성과 전시(학생 캡스톤디자인 작품, 기업, 교육, ICC센터, 기타 산학협력 부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라이브방송, 사이버 전시를 통해 진행되었다.

최병욱 총장은 개회식 환영사를 통해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를 통한 지역사회 기여 및 미래 사회 대응 등의 뜻을 밝히며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안전과 건강, 행복을 기원했다.

또한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송명기 총동문회장, 최수만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박종현 중소기업융합 대전세종충남연합회 연합회장이 개회식장을 찾아 축하했다.

이 외에도 박영순 국회의원, 이상민 국회의원, 조승래 국회의원, 정용래 유성구청장, 권중순 대전광역시의회의장, 김명수 정무부시장, 남기곤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본부장은 동영상으로, 60여명의 지역 산학연관 관계자들은 축전을 통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이어서 우수기업, 유공자(유관기관), 우수교직원에 대한 표창이 있었다. 우수기업으로는 △비전세미콘 윤통섭 대표 △(주)메디진 고성보 대표 △(주)애드소닉 정무일 대표 △(주)우리원에너지 신문식 대표이사 △욱성미디어 박배욱 대표가 수상자로서 비전세미콘 윤통섭 대표만 참석하여 우수기업을 대표해 수상했다.

유공자(유관기관)으로는 △대전광역시과학산업과 김영주 주무관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김창수 주무관 △대전경제통상진흥원 손찬웅 팀장 △유성구 교육과학과 조용순 주무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최수철 선임행정원이 수상자로서, 대전광역시과학산업과 김영주 주무관만 참석하여 대표로 수상했다.

우수교직원으로는 △창의융합학과 이재현 교수 △LINC+사업단 이철준 산학협력중점교수 △LINC+사업단 최성열 산학협력중점교수 △LINC+사업단 이재주 팀장 △창업보육센터 손윤정 사업팀장 △산학협력단 김란주 행정원 △산학협력단 이동훈 행정원 △LINC+사업단 박경화 행정원 △RIC센터 문양일 기술원이 수상자로서 △창의융합학과 이재현 교수 등이 교직원 대표로써 수상했다.

유공자 표창에 이어 한밭대학교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의 ‘한국판 뉴딜정책과 한밭대학교 산학협력의 성과’라는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변화에 대하여 짚었고, 이에 대한 2020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응하는 한밭대학교의 산학협력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INC를 기반으로 국가·지역기업·사회의 코로나19의 문제(Needs)를 ‘SUIT 창업교육 모델, 학내창업 선순환 모델, 데이터 기반 산학협력 고도화, 지역사회 공헌활동, 캡스톤디자인 연계 테스트베드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IDEA)를 교직원, 학생, 비대면 인프라 등 대학의 역량(Capability)을 통한 코로나 19의 어려운 상황 극복에 한밭대학교 LINC+사업단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INC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Idea)’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역 기업·사회의 문제(Needs) 발굴 체제’, ‘실용적이고 선도적인 대학의 연구·산학협력 역량(Capability)’을 기반으로 하는 한밭대학교 고유의 산학협력 추진전략 브랜드이다.

개회식 후 최병욱 총장,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등 실시간 인터렉티브 퀴즈쇼를 개최하여 한밭대학교 LINC+사업단에 관한 문제를 내며, 학생 및 산연관 지역 관계자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문제를 풀며 한밭대학교 LINC+사업단의 활동을 알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최병욱 총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를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가 온라인으로 변경되는 만큼 더 많은 학생, 교직원, 지역민, 기업이 함께 참여하여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가 모두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성과와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앞으로도 한밭대학교의 산학협력에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