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정신 기반의 책임 교육의 요람 … 글로벌 인재 양성”

백석대학교(총장 장종현)는 진리와 자유의 기독교 정신으로 설립됐으며,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를 비전으로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참다운 교육을 통해 진리, 사랑, 봉사정신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백석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혁신적 사고와 융합지식에 바탕을 둔 ‘혁신적 지성인(Think Anew)’, 세상과 소통하고 수용하는 자세를 갖춘 ‘글로벌 소통인(Open Mind)’, 섬김의 서비스를 실천하는 ‘실천적 섬김인(Practical Service)’을 대학의 인재상으로 삼아 대학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중심 혁신교육 글로벌 선도대학으로 발전한다는 혁신 비전 아래 혁신단계별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의 5대 전략, 23개 전략과제 중 12개 전략과제와 연계된 12개의 혁신전략을 도출해 교육·산학협력·글로벌·지역혁신 영역에서 학사제도 및 조직 혁신 등 21개 혁신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편집자 주>

◆백석대학교, 인성 교육의 장

백석대학교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라는 교육정신 아래 “미래사회대비 혁신교육을 통한 BU-TOP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조와 혁신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핵심인 인성교육의 성과들이 백석인성개발원의 대인관계역량 향상프로그램, 섬김 리더십향상 훈련 및 실천 프로그램, 교육나눔 봉사프로그램, 사회봉사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자질 향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고, 인성교육과 함께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혁신융합학부도 운영하고 있다. 혁신융합학부는 재학생들 스스로 디자인한 PBL기반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는 혁신적 유연학사제도를 도입하여 컬처테크, 글로벌MICE, AR/VR, 소셜비즈니스 등이 융합전공 4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 예비대학, 평생담임교수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백석멘토링), 우수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Leading Class운영, BU-TOP 인증제 등을 통해 ‘된 사람’의 인성교육과 핵심역량강화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그 결과 K-MOVE 스쿨사업, 교육 국제화 역량 인증제 인증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k+ 사업)을 운영하며 인성은 물론, 글로벌 역량, 창의융합역량, 전공직무역량이 강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2018년도에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 대학에 선정 되었으며 2019년 대학기관인증평가에 인증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웃과 함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서, 지역사회의 보건복지 분야의 현안들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봉사활동을 지역사회와 함께 꾸준히 실천해 왔고 그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보건분야(안경광학, 물리치료학, 응급구조학, 간호학, 치위생학, 작업치료학) 6개 전공을 증원하여 지역사회와 국가가 필요로 하는 보건의료분야 인재들을 확대양성하기에 이르렀다.

작업치료학과는 세계 작업치료교육 평가인증, 한국작업치료교육평가인증을 획득하였고, 치위생학과에서는 2019년 치과위생사 자격 전국 국가시험에서 수석을 배출하여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또 간호학과는 2020년 간호교육인증평가서를 획득하였으며, 매년 우수한 간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2021학년도 신설된 스마트IT공학부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정부에서 미래 핵심 신성장동력 분야로 지정, 운영하는 8대 핵심선도사업인 빅데이터, 핀테크와 12대 산업인 IOT(사물인터넷),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전공을 설치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백석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코로나-19 여파로 대면 교육(수업)이 어렵게 되자 2020학년도 1학기 ‘온라인 진로캠프’를 운영하여 재학생들 및 신입생들의 진로 결정을 위한 자기분석, 진로설정, 계획설계, 전문가 화상 상담을 통한 진로 컨설팅을 운영하여 원격 기반 시대를 맞아 신입생들과 진로를 미처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보다 쉽게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 우리대학은 기업 미러형 실습실 구축,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및 Team activity 기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교수와 학생이 서로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는 혁신적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하여 창의융합적인 섬김과 소통의 리더들을 길러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백석대 정시모집 551명 선발

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백석대학교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정원내 551명을 선발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에 따라 수능 70%+학생부 30%로 선발하는 일반학생, 지역인재 전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광학부(항공서비스전공)는 수능 60% + 면접고사 40%로 선발하며, 실기위주 전형에는 디자인영상학부, 스포츠과학부, 스포츠과학부(태권도), 문화예술학부(연기예술, 피아노, 뮤지컬, 실용음악 전공) 모집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전형에서 인문계·자연계 학생이 자유롭게 교차지원 가능하며,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백석대학교는 정시모집에서 정원 내에서 일반학생 전형으로 257명, 일반학생(실기) 235명, 지역인재 49명, 지역인재(실기) 10명을 선발 예정이며, 수시모집 예치 등록 마감 후 수시 이월인원을 포함하여 최종 정시모집 인원(정원내·외)을 입시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예정이다.

정시원서접수는 2021년 1월 7일(목)부터 1월 11일(월)까지 진행되고, 면접고사는 1월 25일(월)에 실시되며, 실기고사는 1월 14일(목)부터 1월 20일(수)까지 모집단위별로 실시될 예정이다.

곽노윤 입학관리처장은 “우리 대학은 ‘기독교 정신 기반의 책임 교육의 요람’으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수준 높은 연구 활동을 통해 진리를 탐구하고 학술을 진흥하며 차별화된 융합 지식과 혁신적 사고의 토대 위에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들을 배출해 왔다.

그 근간에 백석멘토링제, 백석예비대학, 커리큘럼인증제, 교과과정CQI, 중간강의평가제, 융합전공제, 인성캠프, 백석인증제, BU비교과포인트제, 외국대학 학점교류제, 학생포트폴리오, 졸업인증제 등 백석의 대표 프로그램들이 포진되어 있다. 특히 백석멘토링제는 대학 입학부터 졸업 후까지 담임교수 및 담임목사의 지도하에 끊임없이 소통하며 자신의 진정한 진로와 비전을 발견할 수 있도록 대학이 책임지는 제도로서 해를 거듭할수록 백석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드높이고 있다.

또한 LINC+ 사업,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사업, 해외취업 연수사업(K-Move), 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현장실무에 적합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우수한 교수진과 현장전문가들의 협업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꿈과 비전의 현실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