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견인할 스마트팩토리 명장 키워낸다”

인공지능의 등장과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4차 산업혁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빅데이터, 5G 이동통신,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제조업 선도국가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최대의 무기라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민관합동으로 2022년까지 3만개 스마트팩토리 구축, 전문인력 10만명을 양성하여 스마트팩토리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ICT 인프라와 최근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과 어우러져 앞으로 대한민국의 스마트팩토리는 급속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송정보대학에서는 이러한 산업수요에 맞춰 미래 스마트팩토리를 견인할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스쿨을 2020년 9월에 신설하였다. 스마트팩토리스쿨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운영에 필요한 자동화기술, 로봇기술, 스마트팩토리 운영기술을 글로벌 선도 기술업체와 협력하여 양성하게 되므로 졸업 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기술자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팩토리스쿨의 교수진은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운용 경험이 산업체 현장 전문가를 전임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기업 ERP 시스템 구축을 선도한 경력과 마이스트고 교장으로서의 교육 현장을 경험한 대기업 임원 출신의 교수, 국제 기능올림픽 수상 경력을 가진 명장으로 현재 한국기능경기대회 전기전자 분과장으로 활동 중인 교수, 인터넷장비 R&D 개발경력과 공장관리기술사 자격을 가진 교수, 수년간 PLM 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팩토리 컨설팅을 지도한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팩토리스쿨은 기술과와 시스템운영과로 나누어진다. 기술과는 자동화 전공과 로봇 전공으로 나누어 스마트팩토리에서 사용될 자동화 장비 및 산업용 로봇의 유지보수 기술을 폭넓게 배우게 된다.

자동화 전공에서는 독일 지멘스 자동화 장비를 이용하여 장비의 운용 및 유지보수 기술을 배워 국내외 자동화 설비 운용 기업에서 반도체, 휴대폰, 자동차, 가전제품, 화장품 등 제조현장에서 산업자동화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 로봇 전공에서는 야스카와 전기와 협약하여 산업용 로봇기술을 배우게 되며 AI로봇 서비스로봇 드론 등 로봇운영에 관련되는 프로그래밍 기술, 공압 로봇운영 핵심기술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독일 지멘스, 일본 야스카와 전기와 교육협력 MOU를 채결하여 협력기업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최대한 활용하게 된다. 지멘스 자동화설비와 야스카와 로봇은 실제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산학겸임교수로 참여하게 되며 솔루션 전문업체의 국내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현장 중심형 교육에 중점을 두게 된다.

학생들은 협력기업에서 부여하는 공인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업에 즉시 투입 가능한 현장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스마팩토리시스템 운영과는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머시인 데이터의 생성, 수집, 분석 활용하는 기술을 배워 스마트팩토리 운영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IoT 센서, PLC, 비전장비, 로봇 데이터의 관리를 위한 컴퓨터 언어와 3D CAD, 3D 프린터 기술은 물론 빅데이타 분석 클라우딩 및 인공지능 분야 등 향후 현장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게 된다. 무인 스마트카페를 만들어 주문, 배달, 계산에 이르는 서비스의 전 과정을 운영해 봄으로서 스마트팩토리 체계를 현장감 있게 공부하게 된다. 강의와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산학교수로 참여하여 실무 중심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졸업생들은 제조업체 MES/ERP 운영자 또는 솔루션 공급 기업에서 데이터 관리자는 물론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요소인 클라우드 시스템을 운영 전문가로도 일하게 된다.

우송정보대학 스마트팩토리스쿨 졸업생들은 지멘스 등 스마트팩토리 선도 기술 업체와의 교육협력을 통하여 현장에서 운용되고 있는 교육과정과 동일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SMSCP(Simens Mechatronics System Certification Program)과 같은 국제적으로 공인되는 자격을 취득하여 국내·외 우수 스마트팩토리에 졸업생 전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스마트팩토리 운영기업과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학생들의 취업 연계를 계획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결합인 스마트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핵심 분야하고 할 수 있다. 정보화, 자동화, 지능화로 대별되는 스마트팩토 분야는 ICT 접근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접근에 용이할 것이다. 스마트팩토리의 성공은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이루어야 할 숙명이며, 일자리 측면에서 다음세대들의 블루오션임에는 틀림없다. 정부의 핵심과제인 디지털 뉴딜정책의 핵심 과제인 디지털 인프라 구축에 동참한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머지않은 미래에 대한민국 산업현장의 주역으로 성장할 것이다.

우송정보대학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스쿨에서 공부한 스마트팩토리 전문인력은 분명히 미래 한국의 제조현장을 견인할 명장으로 발전해 갈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