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경위 방준호

경찰청에서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지역주민들에게 고품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아울러 친숙한 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주민밀착형 순찰활동'이란 기존의 공급자 위주의 일방적 순찰방식을 탈피하고, 주민이 요구하는 맞춤형 순찰방식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주민이 원하는 지점, 시간을 반드시 순찰 계획에 반영하여 순찰함으로써 주민체감 안전도 향상은 물론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순찰방식이다.

그리고 탄력순찰은 지역주민들의 체감안전도를 높이고, 또한 지역 공동체에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우리 경찰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경찰관에게 순찰을 돌아 달라는 요청을 받고 순찰하는 일명 '주민밀착형 순찰활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여성 안심귀갓길, 아파트 부근 산책로, 외국인 밀집지역, 공원 화장실, 등산로 입구 및 취약개소에 CCTV 증설과 함께 가로등을 설치 물적 개선과 함께 총력적 치안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안전에 대한 문제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모두 추구 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생활과 함께 현대 사회의 가장 최고의 목적은 모든 범죄로부터 안전을 보장 받는 것일 것이다.
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의 경우 도농복합 지역으로 서산시 동문1동(11개통), 동문2동(6개통), 수석동(3개통), 석림3통, 온석동, 잠홍동(2개통) 등 서산시내 일부 지역과 음암면(10개리, 30개부락)을 관할하고 있으며 총 인구 39,867명으로 아파트, 다세대 원룸촌 밀집지역으로 주간에는 빈집털이 절도가 늘 상존하고 있다.

특히 서산터미널 관할지역으로 여행성범죄가 우려되고 또한 동부시장, 포장마차촌, 먹자골목 주변은 폭력, 주취자등 빈발 우려지역이다.
그리고 음암면은 농촌지역으로 농산물 및 빈집털이 절도가 발생할 우려가 농후한 지역이다.

이에 따라 우리 동부파출소에서는 주민들로부터 탄력순찰 지역을 요청받아, 가시적인 순찰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여성들이 다수 거주하는 원룸촌이나 통행량이 적은 취약개소 주택가 골목길에 보안등을 보강하고 여성들의 안전한 귀갓길에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 하기위해 주민 친화적 자세로 5분 이내 50m 내외 주변 지역을 도보순찰로 가시성을 높여 사전범죄 요인 행위 차단으로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 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경찰에서는 우범지역을 선정하여 순찰을 실시 하겠지만 탄력순찰은 주민들의 입장에서 순찰 활동을 결정하는 만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꼭 필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