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수도권 지역에서 재활용 분리수거 관련한 뉴스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는 재활용 분리수거에 대한 시민들의 분리.배출 요령 문제가 크다고 생각 된다.

쓰레기 분리.배출 요령은 시민의식이 개선되지 않고는 쓰레기 대란에서 벗어날 수 없어 보인다.

쓰레기는 아주 쓸모없게 되 버려야 될 것들을 통틀어 말한다. 반면 재활용은 다시 재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쓰레기 배출 및 재활용품 분리배출과 관련된 정책이 마련되 하루 빨리 국민들이 숙지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서울시에서 발표한 '재활용 분리 배출 길잡이에 따르면 재활용 분리 배출중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비닐이나 플라스틱의 경우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묻었다면 깨끗이 씻어서 배출해야 한다. 해당 폐기물을 소각할 때 오물이 묻어 있으면 중금속이나 다이옥신 등이 발생해 환경과 인체에 해롭기 때문이다.

종이팩이나 페트병류도 내용물을 비우고 가급적 물로 헹군 후 압착해 배출해야 한다. 특히 흡연자들은 페트병을 재떨이 용도로 활용하고 꽁초 등 이물질을 남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물질이 있다면 분리수거가 아닌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한다.

기신문지나 전단지, 노트, 서적 등 종이류는 물기에 젖지 않게 묶거나 박스류에 담아 버려야 한다. 단 비닐로 코팅된 전단지는 함께 버려서는 안되며 책표지나 노트의 스프링도 제거해야 한다. 휴지나 1회용 기저귀 등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려야 한다.

철이나 알루미늄 재질의 캔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재질이 다른 뚜껑을 제거해 배출해야 한다. 특히 부탄가스는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송곳 등으로 노즐을 눌러 잔여 가스를 제거하고 캔류로 배출해야 한다.

공구류, 철사, 못 등 고철은 투명한 비닐봉투에 담아 고철류로 분류해 배출해야 하며 우산은 가급적 분리, 뼈대는 고철로 나머지는 일반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한다.

스티로폼 재질인 컵라면 용기는 깨끗하게 씻는다면 분리수거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하는 일반 쓰레기다. 컵라면 용기 외에도 코팅된 일회용 용기, 테이프, 포장 그물이나 과일 포장재 등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한다.

한편, 쓰레기 분기.배출 요령에 대한 당국의 교육이나 홍보를 통해 바람직한 쓰레기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