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하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민 생활비 절감을 우선 과제로 두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보험사를 압박한 결과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는 실손보험료 인하 압박을 시작으로 불합리한 보험체계 전반을 수정하라고 강하게 밀어부칠 계획이다.
손해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줄지어 검토하게 된 까닭은 영업수지가 좋아져서다. 적자만 보던 자동차보험료가 올해 손해율이 큰 폭으로 개선돼 흑자를 냈기 때문이다. 손해율은 가입자에게 받은 보험료 대비 보험사가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수치가 낮을 수록 보험사 흑자는 커진다.
실제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올 들어 5년 만에 처음으로 70%까지 내려갔다. 삼성화재 76.3%, 현대해상 77.8%, 동부화재 77.5%, KB손해보험 78.4% 등 대형사들의 1분기 손해율이 5년 만에 하락한 것이다. 한화손보의 올해 5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8.2%로, 지난해 같은 기간(84.9%)보다 6.7%포인트 개선됐다.
영업수지 개선 이외에도 정부의 보험사 압박이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결정적 요인이 됐다는 해석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보험사들이 정부의 '눈치'를 보면서 자체적으로 가격 인하에 동참했다는 설명이다.
올해 1분기 손해율 개선에 힘입어 대다수 손보사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순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에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보험료 인하 압박이 거셌다. 하지만 당시 보험사들은 요지부동이었다.
그런데 정부의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자문위가 지난달 21일 실손보험료 인하 방안을 발표하자 보험사들의 가격 인하 움직임이 현실화된 것이다.
불합리한 보험체계를 전체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가입자에 대한 당연한 도리다. 정부는 지금까지 보험사들이 불합리하게 이득을 누린 것에 대해 대대적으로 수술을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