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이달부터 ‘블라인드 채용’을 전국 공공기관을 상대로 실시하다고 발표하여 취업준비생은 물론 해당 기관들이 준비에 여러 가지 혼선을 겪고 있다. 정부가 야심적으로 도입하기로 한 ‘블라인드 채용’은 우리 사회의 고질병인 지역·학벌 차별을 없애고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로 가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도입하는 인사제도이기 때문에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 방안에 의하면 이달부터 전국 332개 공공기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공공기관 응시생들은 입사지원서에 학력·출신지역·가족관계·신체조건 등을 기재할 필요가 없고 면접에서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도 없으며, 직무관련 질문만 받게 된다. 또한 본인 확인이 필요한 시험이 아니면 사진도 필요없고 졸업증명서와 같은 취업에 필요한 서류는 최종 전형이 끝난 뒤에 내도록 변경되었다.

이런 블라인드 채용 방식은 지방공기업도 적용되며 다음달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정부는 블라인드 채용방식은 민간에도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4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입사지원서 양식과 면접방식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제도화 시키기 위해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어길 경우, 과태료까지 부과할 예정이라고 한다.

블라인드 채용 방식은 그 동안 논의는 있었지만 이렇게 전격적으로 실시되어 다소 당황스럽다. 소위 지역과 학벌 등으로 여러 가지 네트워크 형성된 한국사회의 특수한 유교주의적 연고주의 현상으로 인하여 사회적 갈등이 증폭, 국가통합에 저해요인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다수 국민들은 물론 취업준비생들도 블라인드 채용방식에 대하여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취업문제는 개인의 미래 설계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기업도 어떠한 자질을 갖고 있는 인재를 선택, 경영하는가는 역시 기관의 성공여부에 결정적 요인이다. 따라서 이는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이 설립된 목적, 가치 등과 직접 연계된 사항이기 때문에 이들 기관이 지닌 인재 채용의 자율성과 책임성 역시 중요시되어야 한다.

우선 전국적으로 획일적인 차원에서 공공기관이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 우선 일부 공공기관부터 실시, 이를 토대로 평가한 다음 점진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방공공기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기관 운영의 자율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인재 채용은 기관 경영의 핵심이다. 아무리 좋은 취지를 가지고 도입하는 제도라도 일정한 시험기간은 필요하다. 특히 중앙정부가 위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간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블라인드 채용방식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실시하기를 요망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