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행복 컬럼니스트 이 강철

함께행복 우분투리더십이야기5

삶의 목표는 곧 존재가치입니다.

아무런 목표도 없이 타성에 젖어 살아간다면 숨을 쉬는 사람으로 존재는 하지만 존재가치는 상실한 것입니다. 리더십에서는 사람을 두 종류로 구분합니다. 목표가 없이 사는 사람을 살아는 있으나 <죽은 사람>이라고 하며, 목표가 있는 사람만을 <산사람>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목표 없이 사는 사람은 그저 숨만 쉬고 있을 뿐 죽은 사람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목표는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목표가 있는 사람과 목표가 없이 일하는 사람은 출발선은 동일할 수 있으나 갈수록 확연한 차이가 나게 됩니다. 목표는 인생의 의미를 부여하고 살아가는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목표 없이 일하면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즉,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모든 일에 의미를 부여하며 삶의 동기부여가 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순간 삶의 존재이유와 존재 가치가 명확해 지는 것이며, 나아가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킬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즉 내 인생을 가치 있게 살아가고자 한다면 그 첫걸음은 오직 목표 설정입니다.


목표를 갖는 것이 삶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하여 이미 기원전 4세기에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인간뿐입니다. 목표설정이란 미래를 상상하는 힘이고 미래에의 의식적 작용입니다. 그 힘이야말로 인류에 주어진 최고의 은혜인 것이다.”라고 역설한 바 있습니다.

목표설정과 관련하여, 동서고금을 통해 확인 된 가장 중요한 점은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만 있어도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모든 리더들은 확고한 목표를 갖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표가 없는 분들은 리더가 될 수 없다고 단정을 지어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도 위대한 지도자들의 공통점은 한 결 같이 확고한 목표설정과 목표를 향한 철저한 실천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루일과에 있어서도 집을 나서는데 목적지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 가야할 목표가 있어야 그 곳에 도착할 수 있는 것이고, 해야 하는 일의 목표가 있어야 그 일을 달성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배가 항구에 정박해있으면 안전할 것입니다. 그러나 배의 존재이유는 분명 바다를 항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배가 출항하면서 구체적인 목적지가 없다면 그 배는 어디로 갈 것인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샌프란시스코로 가야할 배인데 목표를 설정해 놓지 않는다면 태평양 바다 한 가운데서 떠돌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얼마 전 빌딩에서 엘리베이터를 탔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잠시 다른 생각을 하다가 다 올라왔나 하고 내리려고 보니 내가 탄 1층에 엘리베이터가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닌가? 웬 일이지? 하고 바라보니 내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고자하는 층의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엘리베이터는 사람이나 물건을 올려주거나 내려주는 기계입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의 층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절대 움직이지 않거나 가고자 하는 곳으로 오르거나 내려 갈 수 없는 것입니다.

엘리베이터의 버튼은 내가 가야할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다못해 엘리베이터도 분명 가고자 하는 층의 버튼을 눌러야 내가 원하는 목적지로 확실하게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도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어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목표설정을 잘할 수 있는 기법을 이 칼럼을 통해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