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이라는 뜻을 가지고 대덕구의 대표축제인 2016 금강로하스축제를 살펴봤다.
따뜻한 봄 햇살 가운데 푸른 물결 출렁이는 대청호반에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행복과 사랑을 나누며 희망을 찾아가는 축제의 현장으로 떠나보면 어떨까?

=======================================================================================================

▲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열리는 대덕구 대표축제인 2016 금강로하스축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은데요. 먼저‘로하스’하면 그 의미가 조금 생소합니다. 무슨 뜻인가요?

우리 대덕구 대표축제이자 대전 우수축제인 2016 금강로하스축제가 ‘대청호 자연속 힐링, 희망을 찾다’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금강로하스 대청공원 잔디광장에서 열리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로하스’의 의미를 어렵게 생각하시고 잘 알지 못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로하스’는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인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 2016 금강로하스 축제는 어떤 목적과 의도로 기획됐나요?

2016 금강로하스 축제는 대청호반 천혜의 자연속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여러 가지 체험과 추억을 나누며 힐링하고 사회문제, 가정문제 등으로부터 해방됨으로써 삶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모두에서 말씀 드린‘로하스’의 의미와 같이 일시적 즉흥적인 방법이 아니라, 삶의 방식과 생활태도를 변화시켜서 건강한 삶과 지속가능한 자연 환경을 지켜나가는 것이 금강로하스축제의 기본 방향이자 목적이라고 하겠습니다.

▲ 이번 축제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나요?

오는 20일에 개막식, 축하공연, 제1회 전국로하스 대학생영화제를 시작으로, 21일에는 로하스워킹앤티어링(걷기대회)와 대전MBC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 슈퍼패밀리 드림팀 경기 및 도전천곡, CMB 근로자페스티벌, 감사와 칭찬의 손편지 쓰기대회 등이 준비돼 있으며 무대공연으로는 마술쇼, 뮤지컬 ‘미녀와 야수’ 그리고 히든싱어 콘서트가 열릴 예정입니다.

22일 마지막 날에는 슈퍼패밀리요리경연대회와 제5회 대청호가요제가 열리며 대전MBC반려동물슈퍼페스티벌과 대한민국드론페스티벌도 21일에 이어 22일까지 이틀간 열릴 계획입나다. 뿐만 아니라 미니드론만들기, 우드건 만들기, 석궁 만들기 등 40여개의 체험부스와 농산물 및 특산물 등 전시·판매부스도 설치될 예정입니다.

▲ 금강로하스 축제는 매년 5만~10만여명의 관람객이 찾아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대청공원 일대의 교통 혼잡이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 준비하신 대책이 있나요?

지난해 로하스축제의 경우 혼잡시간대에 대청공원 일대가 교통혼잡으로 인해 행사장 진입까지 3시간가량 소요되는 불편함을 끼쳐 드렸습니다.
이에 따라 2016 금강로하스축제는 인파가 가장 많이 몰리는 21일 토요일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삼정동 삼거리에서 대청공원, 대청공원에서 대청교, 대청교에서 현도면 오가삼거리, 오가삼거리에서 하석삼거리의 구간을 일방통행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해당 시간대에는 해당 구간을 지나가는 시내버스도 우회하게 되며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총 6대의 셔틀버스를 21일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할 예정이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또한 용정초 옆 큰 도로와 석봉초등학교, 대청중학교, 신탄진고등학교를 임시주차장으로 지정 사용할 계획이며 방문객 여러분께서는 해당 임시주차장에 주차후 대청중학교 앞이나 용정초 옆 도로에서 셔틀버스을 탑승하여 대청공원까지 이동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앞으로 금강로하스축제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동안의 금강로하스축제가 지역주민 참여 위주의 축제였다면 2016 금강로하스축제부터는 전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관광형 전국 대표축제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코자합니다. 이제는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소모성 축제에서 외래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덕구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목표로 대전을 넘어 전국 그리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명품 축제로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해주세요?

따뜻한 봄 햇살 가운데 푸른 물결 출렁이는 대청호반에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행복과 사랑을 나누며 희망을 찾아가는 2016 금강로하스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