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광솔라 주택·상업용 태양광 에너지 전문 기업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태양광 사업이 뜨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태양광 대여사업이 아파트(공동주택)로 확대되면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사업규모도 지난해 2000가구 규모에서 올해는 5000가구 규모로 대폭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정부의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인 에너지신산업의 일환으로 작년부터 시작한 태양광 대여사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태양광 대여사업은 대여사업자가 가정주택에 태양광설비를 설치하고 유지보수까지 책임지는 민간 중심의 태양광설비 보급모델이다. 주택소유자는 초기 비용부담없이 태양광을 설치하고, 절약된 전기료로 매월 대여료를 지불한다. 대여사업자는 대여료와 태양광 발전에 대한 신재생에너지생산인증서(REP) 판매수입으로 투자금을 회수하는 구조다. 해당 사업을 통해 지난해에 단독주택 2006가구에 태양광설비 설치를 완료했다.

올해는 이달 중 대여사업자를 공모해 선정한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오는 12일부터 20일까지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http://nrbpm.kemco.or.kr)에 신청이 가능하다.


박일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지난해 본격 시작된 태양광 대여사업이 사업자와 소비자의 호응 속에 에너지신산업으로 잘 정착되어 가고 있다”며 “올해는 사업대상과 규모가 대폭 확대된 만큼 태양광 신규시장 창출과 보급 확대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태양광주택이란 반도체 기술을 이용해 태양빛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태양광시스템으로 발전된 전력은 주택전기에 사용되고 남는 전기는 한전으로 역전송되는 시스템이다.

한전계량기를 거꾸로 돌림으로서 전기료를 80~90% 절약시켜 준다. 비가오거나 흐린날씨에도 태양광은 소수전력이 생산되지만 발전량이 사용량보다 적으로면 자동으로 한전 전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는데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

특히 태양광 발전은 모듈이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남향으로 설치됐을 경우 가장 높은 효율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택용 전력(저압)은 누진제이므로 전력사용량에 많은 가정일수록 그 효과가 커지게 된다. 한마디로 태양광 자가발전시스템을 설치하면 평생무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사용량 400kw~450kw).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필요로하는 주택은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기를 이용해 주택에 난방비 40~60% 절감을 원하는 가정 ▲지속적으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가정 ▲여름철 에어컨이나 겨울철 전기히터 등 전기제품 사용이 많은 가정 ▲전기요금 걱정으로 각종 전기제품(컴퓨터, 전열기구, TV,세탁기 등)을 마음껏 사용하지 못한 가정, ▲단 한번 시공으로 30년 이상의 긴 수명과 최상의 제품 시공으로 반 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며 유지 보수에 따른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상업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상업용 설치대상은 휴게소,주유소,용야시설 축사, 공장, 주택옥상,사찰,교회 전답,임야 대지 등이다. 장점으로는 매월 연금식 소득이 발생하고, 정년이나 노후를 준비하는 평생연금사업(연 수익률 15~18%)이다.

그리고 24년 장기계약으로 정기적 수익이 보장되며, 국가 적극 추진 및 국가 지원사업으로 위험 부담이 적고 안정적이다. 태양광 시설물의 경우 담보 80%까지 농협 대출이 가능하다(이율 3~4%).

이처럼 태양광발전사업은 다른 사업에 비해 적은 리스크로 고수익을 올릴수 있는 상품임에는 틀림이 없다.

미래에셋증권은 인생후반 재정적 안녕을 흔들수있는 5대 리스크를 지난 2013년 발표했다. 인생후반 5대 리스크는 ▲은퇴창업 리스크▲금융사기 리스크▲중대질병 리스크▲황혼이혼 리스크▲성인자녀 리스크 등이다.

그중에서도 창업은 은퇴자들의 가장 위험한 선택중 하나이다. 자영업자 571만명중 50대이상 장,노년층이 54.5%를 차지하는데, 1년이내 폐업하는 경우가 18.5%에 달하고, 3년이내에 폐업하는 경우도 46.9%나 됐다.
5대 리스크중 성인자녀 리스크를 제외한 4대 리스크가 일벌레인 베이비부머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은퇴자들의 노후대책 상품 중에서는 최고라 할만한다. 그 이유는, 첫 번째로,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안전하다. 두 번째로는 리스크 없는 고정된 수익을 장기적으로 확보할수 있다. 세 번째로는 직원이 필요없는 혼자서도 충분히 관리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사업에도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그것은 투자비용에 관한 것이다. 물론,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는 인증제품과 인증시공업체에 대해서 확인할수 있다. 그렇지만, 업계에서는 견적에 대한 뚜렷한 기준이 없어, 같은 규모의 공사라도 투자비용이 천차만별이다. 물론 좋은 제품으로 튼튼하게 시공하고, A/S에 대한 정확한 보증도 선행되는것이 당연하겠지만, 너무 높은 견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수익률에 직격탄을 맞게 될수있다.

▲자세한 문의: (주) 유광솔라(www.uks.kr) 대전시 서구 둔산동 1015 대원 빌딩 4층 TEL.(042)489-7334
FAX:(042) 489-7335

▲설치문의: 박은규 010-5323-5205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