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첫 공식 남북회담이 12, 13일 이틀간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다.


이와 관련해 국회는 하루 전인 11일 본회의를 열어 외교ㆍ통일ㆍ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 질의를 진행, 이번 남북당국회담 의제와 앞으로 남북 관계 개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새누리당은 비핵화와 탈북자 등 북한에 다소 껄끄러운 문제도 회담 의제로 다뤄져야 한다고 제안했고,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연한 협상을 촉구했다.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첫 단추를 끼우는 것”이라며 “금강산 관광 재개와 이산가족 상봉을 최우선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고, 조명철 새누리당 의원은 “핵, 인권, 북한체제 정상화 이런 것들을 먼저 하고 경협 등을 확대하는 방안을 설정해볼 수 있다”고 의제 설정 방향을 제시했다.

 반면 김재윤 민주당 의원은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 6ㆍ15 공동선언과 7ㆍ4 공동성명 기념 남북공동행사 개최 문제를 전향적으로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 정상회담이 꼭 개최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번 회담에 대해 “진지한 자세를 갖고 있다. 신뢰를 구축하고 진실성을 확인해 앞으로 협력관계로 발전해 나가는데 뜻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에 대해서는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남북정상회담 추진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그런 방향으로 가기를 희망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면서도 너무 앞서가는 예단은 삼가달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12일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을 통해 경제민주화 및 4대강사업 평가와 원전 비리 방지대책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은영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