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상임대표‘유근준, 세종참여연대)는 11일 "유한식 세종시장이‘미래창조과학부 및 해양수산부 세종시 입주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의 반복에 그쳤다는 점에서 실망감을 금치못한다."면서 "세종시에 신설부터 입주를 위해 강력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세종참여연대는"외교,안보,국방 등을 제외한 정부부처의 이전 약속,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오송생명과학단지와의 근접성, 유관 부처와의 업무 연계성, 행정중심복합도시로써의 세종시의 위상을 고려했을 때, 신설부처의 세종정부청사 입주는 지극히 당연하고도 상식적인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유한식 시장은 지난 2월 기자회견 이후 별다른 성과없이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는 신설부처의 입주에 대해 ‘앞으로 정부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하여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안의 절박성을 망각한 안일한 현실인식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와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지금은 신설부처의 정부세종청사 입주 유보로 인해 세종시의 가장 시급한 과제인‘세종시 정상추진’이 중차대한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면서 "이러한 위태로운 상황임에도 원론적인 기자회견만을 답습하는 유한식 시장의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이번 기자회견이 정부 여당의 눈치만 바라보는 정치적 이벤트에 불과했다면 세종시민의 지탄을 받을 것임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참여연대는 "유한식 시장은 지금의 위기 상황에 현실인식을 같이 하고, 정부를 상대로 한 강력대응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며,‘세종시 정상추진 비대위’를 구성하여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과 같이 단일한 조직을 기초로 공동대응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