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해임 결의안과 재정신청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한길 대표는 11일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취임 이후 첫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황교안 장관의 적법하지 않은 검찰수사 개입과 관련해 민주당은 황교안 법무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원세훈 전 원장에게) 선거법 혐의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우리당은 재정신청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한길 대표는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정치공작과 경찰의 은폐·축소 시도는 헌정질서를 뿌리 채 흔드는 반국가적 범죄행위다. 법치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국기문란 행위”라며 “법치의 마지막 보루이어야 할 법무장관이 오히려 앞장서서 법치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황교안 법무장관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이를 묵살해 왔을 뿐만 아니라 선거법 위반혐의 적용에 대해서도 수사 지휘가 아니라면서 사실상 재검토를 계속 주문해왔다”며 “이는 법무장관 스스로 법과 원칙을 져버린 행위”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또 “황교안 장관은 법률상 검찰총장을 통해서만 개별사건을 지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런데 황교안 법무장관은 어제 대정부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총장과 협의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며 사실상 수사권을 적법하게 사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정부의 정통성을 확고히 하는 길은 박근혜정부가 국정원의 대선불법개입 공작사건과 경찰의 은폐·축소 시도에 대해 헌정파괴·국기문란 행위로 보고 검찰이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하도록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국정원 대선개입사건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신경민 최고위원은 기자회견장에서 “원세훈 원장도 중대한 법 위반을 했지만, 김용판 청장도 이에 못지않은 중범죄를 저질렀다”며 “두 사람의 법률적 처리, 신병 처리를 비슷한 수준으로 하는지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하는 시나리오’에 대해 “수사 발표가 나오면 조금 전에 제기한 시나리오 등에 대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정신청은 고소·고발인이 검사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처분이 맞는지 가려 달라고 직접 법원에 신청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