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전력난 ‘땜질식 처방’ 아닌 근본대책 세워야”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그동안 전력난이 발생할 때마다 땜질식 처방으로 넘어갔는데 이제는 근본적인 대책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에너지는 국가 경제의 혈액과 같은 것으로 에너지를 필요한 곳에 공급하지 못하면 국가 경제가 빈혈이나 혈액 순환 장애를 겪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우선 “지난달 말에 발표한 전력 수급대책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이행되고 있는지 철저하게 점검하고,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추가적인 대책도 신속하게 세우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올해 하반기 산업부에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인데 창조경제를 뒷받침하는 전원별 에너지 공급확대와 에너지 산업 구조 선진화, 에너지 수요관리 강화 등 우리 실정에 맞는 최적의 대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는데 청와대가 솔선수범해서 전력소모를 줄여 주기 바란다”며 “저도 요즘 에어컨을 전혀 틀지 않고 지내고 있다. 각 수석들께서도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원전비리와 관련해서는 “이번에 발표된 원전 비리는 하루 이틀 사이에 벌어진 일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누적된 비리가 이제야 드러난 것”이라며 “솔직히 저는 이런 비리들이 지금까지 이렇게 오랫동안 밝혀지지 않고 있었다는 것이 더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험성적서까지 위조해 불량부품을 납품한 관련 업체들과 한수원은 어떤 말로도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고, 그동안 감독책임이 있는 관련 부처와 여야 정치권에서도 책임의식을 갖고 모두 함께 투명하게 모든 것이 밝혀지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12~13일 서울서 열릴 예정인 남북당국회담과 관련, “지난주에 북한이 우리가 제안했던 당국간 회담을 수용해서 앞으로 남북 간에 회담이 발전적으로 잘 진행되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은영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