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대전시당 이상민, 세종시당위원장 이춘희, 충북도당위원장 김종률, 충남도당위원장 박수현)은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은 꼼수 부리지 말고 과학벨트 약속을 지키며, 대전시는 박근혜 정부의 과학벨트 빈껍데기 놀음에 맞장구치지 말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은 공동성명을 통해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에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설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 추진방안은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만들어 애물단지로 전락시킬 수 있는 만큼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들은 "과학벨트 기본계획에 기초과학연구원 부지가 둔곡지구로 명시돼 있음에도 박근혜정부가 기초과학연구원의 입지를 엑스포과학공원으로 옮기려 하는 것은 과학벨트를 당초 예정대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정부의 창조경제 추진방안대로라면 과학벨트 거점지구는 면적이 축소돼 중이온가속기만 덜렁 남는 빈껍데기가 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충청권에 조성될 기능지구 역시 성공적인 건설을 담보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즉, 과학벨트는 애물단지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과학벨트를 축소하고 부지매입비를 대전시에 전가하려는 꼼수를 당장 중단하고 자신이 약속한 대로 과학벨트를 정상 추진하라"면서 "스스로 ‘약속대통령’임을 강조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과학벨트 무력화 시도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충청권의 거센 저항은 물론 자신이 쌓아온 이미지에도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국책사업인 과학벨트의 기본계획을 무시한 채 대전 시민들의 공간인 엑스포과학공원에 과학벨트를 분산 조성하겠다는 정부(갑)의 이런 작태는 자치단체(을)에 재산 헌납을 요구하는 ‘현대판 조공’과 같다"며 "또한 대전시도 과학벨트를 빈껍데기로 만들려는 허무맹랑한 창조경제 논리에 부화뇌동해 시민들의 자산인 엑스포과학공원을 빼앗아 정부에 헌납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정환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