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5일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가 출마한 4.24 노원병 보궐선거 지역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하고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고 정성호 수석 대변인이 밝혔다.

이에 따라 이번 재보선의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이 지역내 야권 후보 경쟁 구도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정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노원병 지역을 전략선거구로 지정,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며 "오만과 불통으로 점철된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을 바로잡고 경종을 울리기 위해 범야권의 결집과 연대가 절실하다는 차원에서 오랜시간 고민을 거듭한 결과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안 전 교수가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선거와 대선에서 보여줬던 양보와 헌신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그가 정권교체를 열망했던 국민의 희망을 조작화 하는데 기역했으며, 노회찬 전 의원이 사법살인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것에 대한 분노도 함께하고 있다"며 "우리의 뜻을 안 전 교수와 진보정의당 김지선 후보가 깊이 새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민생과 정치개혁을 위한 큰 걸음을 뚜벅뚜벅 걷겠다"며 "이번 4.24 보권선거에서 부산 영도와 충남 부여·청양에서 박근혜 정부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 승리로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지역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동섭 지역위원장이 강하게 반발하는 등 이 위원장의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적지 않은 후폭풍도 예상된다.
이은영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