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원장 송시헌)은 20일(월) 오후 2시 대전지역암센터 2층 강당에서 ‘대전광역시 가정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 현판식을 개최한다.

‘대전광역시 가정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는 관내에 거주하는 말기암환자와 가족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전국 최초로 민간에 사업을 위탁한 전문센터로, 충남대학교병원이 대전광역시로부터 사업비의 일부를 지원받아 운영하게 됐다.

이날 행사는 대전지역암센터 임승평 소장의 식사와 내빈소개, 경과보고, 충남대학교병원 송시헌 원장의 인사말씀, 대전광역시 장시성 복지여성국장의 격려사, 권선택 국회의원의 축사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 후 2층 강당에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팀장 김삼용 교수의 센터사업설명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대전광역시의 5개 구의 보건소와 연계하여 전문의와 전문간호사, 사회복지사, 성직자가 함께하는 가정간호사업 및 심리상담, 영적 지지, 경제.사회적 지원, 의료기 무료대여, 임종 및 사별가족 돌봄 등의 업무를 비롯해 자원봉사자 인프라 확보를 위한 교육과 각종 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삼용 팀장은 “오늘 개소한 가정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는 공공의료를 기반으로 한 지역중심 가정호스피스체계로는 전국 최초로 설립되는 것으로 역사적이고 뜻 깊은 사업의 기초를 마련해 준 대전광역시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로 밝혔다.

충남대학교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팀은 지난 1995년 문을 열어 2003년 전문간호교육과정을 개설하였고, 2004년 보건복지부로부터 호스피스 완화의료 시범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2008년 2월에는 ‘완화의료전문병동’이 개소하며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말기암환자 호스피스전문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활발한 호스피스 사업을 전개해 왔다. /한대수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