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엑스포 과학공원내 롯데복합테마파크 조성은 재벌 특혜라는 지적을 받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통합당 문희상 의원(의정부 갑)이 18일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엑스포 과학공원 재창조 사업과 연계돼, 롯데테마파크 조성 사업을 추진하려면 엑스포 과학공원의 성격 변경을 비롯, 교통 및 지역 경제에 대한 영향 평가와 의견 수렴을 실시해야 한다"면서도 "이에 대한 문제 제기가 없었다면 그런 절차를 생략하고, 추진하려 했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염홍철 시장이 롯데테마파크를 세우고, 그 시설 내에 쇼핑몰이 들어서면 지역 유통업계는 물론 지역 중소상권과 재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면서 "서울시의 경우 '유통산업발전법' 영업시간 규제 대상 가운데 대통령령에서 제외된 쇼핑센터와 복합쇼핑몰로 등록된 대형 점포 역시 규제 대상으로 하자는 마당에 엑스포 과학공원에 롯데테마파크를 설치한다는 것은 경제 민주화 추젯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따졌다.

문 의원은 "교통·경제 영향 평가와 지역 여론 수렴 등이 배제된 롯데테마파크 설립 추진은 자칫 재벌 특혜라는 오해를 받을 소지가 있다"며 "대전 시민은 물론 중소상인과 영세상인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