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년간 자동차 2000여대를 팔면서 지역사회에서 봉사활동을 펼쳐온 현대자동차 대전 대흥판매대리점 김동국 사장을 만나서 그의 경영철학과 고객관리에 남다른 열정, 현대차의 사랑과 홍보방법의 차이점을 들어보고 왜 현대자동차를 구입해야하는지 그의 견해를 간략히 조명해본다.(편집자 주)


우리는 흔히 유명인 하면, 연예인, 정치인, 스포츠맨을 쉽게 연상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유명인을 말한다. 하지만 오늘 만나는 “이사람, 아니 이 기업체 사장(정식 명칭: 대리점 소장)도 자동차판매업계에서는 꽤나 유명인으로 불린다.

10여년간 자동차 2000여대를 팔아온 화제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대전 중구 대흥동 407-12번지에서 “현대자동차 대전 대흥판매대리점”을 경영 하는 김동국 소장(판매법인 대표)이다.


*자동차판매업과 인연을 맺으신 것은 언제부터이며 지금까지 소장님이 판매하신 자동차 대수는 총 얼마나 되시는지요?

“현대자동차 대전 대흥판매대리점”을 경영한지는 약 12년이 되었습니다. 직원 16명과 함께 현대자동차판매업을 운영하면서 지금까지 약2,000여대를 판매했습니다, 1대당, 평균5m로 계산하면, 10,000m이니 제가 판매한 자동차를 일렬로 세우면 10km가 되는 군요, 작지 않은 거리입니다.

*소비자의 차량 선택기준이 세월에 따라 그 패턴도 많이 바뀌었을 텐데, 어떤 형태로 변화 되어 가는지 말씀해주시지요?

⇛ 과거에는 경제적 능력을 고려한 구매였기 때문에 주로 소형, 준중형의 차량을 구매했으나 지금은 구매 연령이 낮아지고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럭셔리형, RV형을 주로 찾고 있으며 밝은 색상이 많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대형승용차의 구매력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고급형, 안전형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동안 자동차를 판매한 고객수는 얼마인지요? 또한 소장님이 만나신 고객중에 가장 인상에 남는 구매고객이 계시다면 말씀해주시지요?

⇛ 앞서 말씀드린 대로, 약 2,000명의 구매 고객중, 94년도에 1톤 트럭을 구매하신분이 계신데, 금년에 다시 1톤 트럭을 구매하신 고객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 분은 약 18년간 현대차를 운행하시고, 다시 구매하신 고객인데요, 그만큼 제품의 우수성도 있겠지만 한 대로 그리 오래동안 운행 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님께서 그 차량을 잘 관리해 오셨던 거죠.

*고객과 차량판매에 대한 구매 상담을 하실 때 가장 역점을 두고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이며 소장님이 운영하는 대흥판매지점 단골 고객중 1명이 가장 많이 구매한 차량은 몇 대나 되는지요?


⇛저는 고객을 연령, 직업, 소득수준, 차량구매횟수 등 고객이력카드로 관리하고 있으며 법인을 제외하고는 순수 개인으로는 8대를 구매하신 고객입니다.


*고객의 사후관리 방법중 “비법” 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고 몇 년 전에 어느 공중파 TV에 출연하실 당시, 책상 서랍에는 “고객명함”이 꽉차있던데, 지금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 고객관리는 무엇보다도, 꾸준한 방문과 신속한 A/S 그리고 친절한 상담이죠, 여기에 항상 웃음을 전하는 순수한 마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명함수는 계산해보지 않았지만 1박스는 넘을 겁니다.

몇 년 전에 이색 세일즈맨이 눈에 뛰어 모 방송국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1톤 트럭에 차량판매용의 광고 판넬을 부착하고, 운행하여 고객들의 눈길을 끌면서 한마디로 말해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죠, 약 5,000장정도 됩니다.


* 직원들이 모두 열심히 일하겠지만, 그중 누가? 소장님의 “경영방침” 을 가장 잘 소화
하고 따르는지 말씀해주시지요?


⇛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특히 박관범 사원은 주말이면 베트맨 복장을 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각인 시키며 현대자동차 홍보와 판매에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어 장래가 촉망되는 사원중 한 사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타 대리점(영업소)과 비교 할 때, 이런 면에서는 “대흥지점이 최고다”라고 자랑할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며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타 지점과 비교해서 자랑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설명해주시지요?

⇛ 주말에 집중적인, 홍보 활동을 한다는 것이 차별화된 전략이고 물론, 객장도 정상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넓은 쇼룸도 장점입니다. 쇼룸이 넓다보니, 다양한 차종을 전시함으로써, 고객님들이 한자리에서 여러 차종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으며 만지고 살피며, 시승해 봄으로써, 마음에 드는 차를 구매하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이 끝나고 가을이 성큼 다가왔는데, 이때 쯤 꼭 해야 하는 “차량관리 요령”이 있다면?

⇛ 머지않아 추석입니다. 또 한 번 장거리여행이 필요합니다. 얼마전에 바닷가로 휴가를 다녀온 차량은 바다 바람으로 인한, 염화나트륨이 붙어 있습니다. 집중호우도 마찬가지이고요. 이를 방치하면, 부식의 원인이 되어 차량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정밀세차(엔진세차)를 하셔야 합니다. “차도 사람처럼 주인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 산다.”고 말씀드리고 십습니다.

* 사업이면 사업! 봉사면 봉사! 로 사회활동도 왕성히 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이 업계에서 남다른 유명세를 타다 보니, 주변에서도, 그 안목을 가만히 두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대표적인 활동이 있다면?

⇛ 현재 대전광역시 서구 생활체육회 체조회장을 맡아 후원하고 있으며, 태안오일제거 봉사, 불우이웃돕기, 헌혈 등 라이온스클럽에서 크고 작은 봉사를 실천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약하다”며 겸손해 하는 김 소장!

15. 끝으로 고객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가 증가추세이나, 현대자동차도 외국에서 인정받고 수출하는 회사입니다, 세계자동차 메이커중 5위에 속하는 브랜드 회사 인거죠, 고객님께서도, 이점을 충분히 숙지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한민국에는 “현대차동차” 라는 토종의 브랜드가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속으로 나날이 성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저희 현대자동차를 아끼고, 사랑해주시는 국민, 고객여러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에 대한, 감사와 고마움을 “찾아가서, 보답하는 서비스”를 실천함으로서 늘 고객님과 더불어 함께 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저는 대전투데이를 창간당시부터 5년간 구독해왔습니다. 대전투데이의 종신 구독자로써, 대전투데이 발전에 냉철한 애독자의 역할을 달 할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