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희)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 및 개별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특수학급 미설치교에 배치된 유?초?중 특수교육대상학생 25명에게 2012학년도 2학기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순회교육은 특수학급 미설치교의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특수교사 미배치 소인수 특수학급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 및 교육요구 등의 정확한 진단?평가 및 적합한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개별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자 실시되는 교육서비스다.

순회교육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시, 교장(감), 통합학급담임, 특수교육업무담당교사와 충분히 협의하여 작성하고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교 학년의 편제를 적용하되,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조정한다.

순회교육의 형태는 교사의 방문을 통해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방문 교육 이외에 테블릿 PC를 통한 스마트러닝 이용교육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다양한 교육방법을 통해 학생에게 폭 넓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산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방학기간을 제외한 지난 3일부터 내년 2월 28일(목)까지 순회교육을 실시하며, 순회교육 지원 대상자는 전문적?진단 평가를 실시한 후,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된다. 2012학년도 2학기 순회교육 대상자는 사립유치원생 6명, 초등학생 15명, 중학생 4명으로, 아산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의 순회담당 특수교사 5명이 담당하여 운영하게 된다.

아산교육지원청 김광희 교육장은 “ 순회학교와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순회담당 특수교사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체제가 구축되어야하며, 순회교육 운영을 통해 통합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 교육수요자의 만족도가 향상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