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 총파업을 앞두고 있는 민주노총이 전국 16개 지역을 중심으로 파업 거점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16일 오전 11시, 국회인근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준비상황과 파업거점 농성 돌입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난관 속에서도 총파업 태세의 일환으로 오늘부터 전국 16개 지역에서 농성에 돌입한다”며 “이를 중심으로 29일에는 지역총파업에 들어가고, 31일에는 서울에 집결해 대규모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총파업 일정을 확정했다. 이들은 기존 28일부터 나흘간 예정돼 있었던 총파업 일정을, 29일과 31일 양일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 일부를 수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29일 지역별 총파업 돌입을 시작으로, 30일에는 서울 광장에서 대규모 상경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정호희 대변인은 “총파업 점검 과정에서 사업장별 일정이 맞지 않아 총파업은 29일로 조정하게 됐다”며 “31일 상경투쟁 규모는 아직까지 확실히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10만 정도의 규모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역시 “올해 내내 준비했던 총파업은 숙원이던 전면 총파업이 아닐 수 있다”며 “공무원노조와 전교조의 파업권은 법으로 차단됐고, 다수 필수공익사업장인 보건의료노조와 공공운수연맹도 파업권 행사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며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현재 △비정규직 철폐 △정리해고 철폐 △노동악법 재개정 △장시간 노동시간 단축 △민영화 저지 등 5대 총파업 요구안을 내건 상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