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출동로는 생명로논산소방서장.jpg
이종하 논산소방서장


화재현장으로 출동하는 소방차는 분초를 다투며 출동한다.

화재발생으로부터 5분 이내에 화재현장에 도착해야만 초기에 화재를 진압해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화재발생 후 5분 이상 경과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여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에 장애가 되고, 응급 환자 발생 시에는 처음 4분이 골든타임으로 심정지 환자가 4분 경과 시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하고 10분 경과 시 생존율은 5%미만이다.

? 소방차가 출동하는 소방통로가 반드시 확보돼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국,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긴급차량 출동 시에는 도로가 정체되더라도 주행 차량들은 양쪽으로 피양해 긴급차량에 길을 터주는 등 신속한 출동으로 현장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만 울려 대거나 불가피하게 중앙선을 넘어가기도 하고, 비좁은 골목길에는 양면 주차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더욱 어렵게 된다.

생활이 윤택해 지고 1가구 2차량 시대에 차량 보유가 늘어나면서 소방차의 출동 여건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화재, 구조, 구급 등 소방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음에도 증가된 차량으로 인한 정체현상으로 출동시간은 더욱 지연되고 있으니 이는 나 자신과 가족 나아가 우리 이웃의 생명도 점점 더 위태롭게 만드는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주변에 사이렌을 켜고 달려가는 소방차와 구조·구급차는 누군가의 위급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위한 출동이다.

나도 언젠가는 긴급한 상황에서 소방차나 구조·구급차가 도착하기를 가슴 졸이며 기다리는 당사자가 될 수 있음을 한번쯤 생각해 보고, 소방차 통로확보에 우리 모두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 한 때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