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청장 김영후)은 병역의무자들 중 불우계층, 지정업체, 복무기관 등의 고충 또는 불만사항에 대하여 지방병무청장이나 소관 과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고충을 해결하는 ‘민원해결 상담관제’ 운영 사례집, 「발로 뛰는 고객만족」을 발간하였습니다.

이 사례집은 지난해 현장방문 민원해결 과정에서 병무직원이 겪은 사례를 수록한 것으로, 1) 7년간 외부와 단절하고 바깥출입을 하지 않은 20대 은둔형 외톨이가 병무청 직원의 도움을 받아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사례, 2) 문맹과 건강상의 이유로 6.25 참전 유공자 신청을 하지 못했던 노부부를 대신하여 병무청 직원이 유공자 신청으로 혜택을 받게 한 사례 등 40여 건의 병역의무자들의 안타까운 사연과 민원 해결 후의 기쁨과 감사, 그리고 병무청 직원의 고민과 보람을 담고 있습니다.

병무청은 그 동안 친(親)서민 현장중심의 행정으로 불합리한 규정과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굴 개선하여 국민편익 증진은 물론 청렴병무청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현장을 찾아가는「민원해결 상담관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원해결 상담관제’ 운영으로 생계곤란자, 입영부대 반복 귀가자, 지정업체 전직 희망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 표명과 배려를 함으로써 최근 우리사회 최고의 화두인 ‘공정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무청은 병무행정이 국민들로부터 한층 더 신뢰 받을 수 있도록 현장을 찾아가는 「민원해결 상담관제」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서종화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