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본격적인 졸업식을 앞두고 폭력·선정적인 졸업식 뒤풀이를 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주동자뿐만 아니라 단순 가담자도 법에 따라 형사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6일 강압적 졸업식 뒤풀이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하고 교육과학기술부 등 관계기관 및 NGO와 함께 예방순찰과 학생 선도활동을 집중 전개한다고 발표했다.

처벌을 받는 졸업식 뒤풀이 유형은 ▲졸업식 뒤풀이 준비로 돈을 빼앗는 행위 ▲알몸이 되게 하거나 알몸 상태로 뛰거나 단체기합 등 소란행위 ▲알몸 상태 모습을 핸드폰·카메라로 촬영·배포 ▲신체에 밀가루를 뿌리거나 달걀 등을 던지는 행위 등이다.경찰에 따르면 강압적인 뒤풀이 발생장소는 학교 주변, 주택가 노상, 인적이 드문 이면도로, 시내 중심가 등으로 다양했다.

발생시간은 졸업식이 끝난 당일 오후를 중심으로 주로 발생하지만 오후부터 저녁까지 일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해학생은 주로 고등학교 1학년생, 피해학생은 가해학생이 다녔던 중학교 졸업생으로 조사됐다.이에 따라 경찰은 졸업식이 집중된 8일부터 17일까지를 중점 관리기간으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구대(파출소), 형사기동대, 경찰관기동대, 방범순찰대 등 최대한 많은 경찰인력(4만7000여명)을 동원한다. 장학사·교사, 배움터지킴이·청소년육성회·한국BBS연맹 등 NGO 단체 등과 합동순찰조를 편성해 예방순찰 및 학생 선도활동도 나선다.

또 졸업식 당일 경찰서에 순찰강화를 요청한 전국 844개 학교에 대해서는 경찰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해당 학교 주변을 집중적으로 순찰할 예정이다. 순찰강화 요청이 없는 학교라도 졸업식 당일에는 평소보다 학교주변 순찰 활동을 증가한다.

이와 함께 뒤풀이 예상 취약장소 1302곳에 대해서는 졸업식 당일 심야시간까지 경찰·교사·NGO로 구성된 합동순찰조가 예방순찰활동을 전개한다. 경찰서와 관내 학교간 24시간 비상연락망도 구축한다.경찰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뒤풀이를 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처벌을 하겠다"며 "교내에서 발생하는 단순한 문제에 대해서는 학교에서 지도·관리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서종화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