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25일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회의


최근 대학교연구비 부정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교과부가 대학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방안마련에 나섰다.

김창경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은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오는 25일(금) 오후 3시 연구비 관리 및 집행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난해 12월 3일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발표한 『연구비 집행·관리 투명성 제고방안』이 각 대학에서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4년제 대학의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 200여명이 참석하여 우수사례 발표와 각 대학의 실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임복 충북대학교 학연연구부장과 이순원 성균관대학교 연구지원본부장은 우수사례 발표를 통하여 연구비 관리 및 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연구자가 법령 등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정비와 산학협력단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충북대학교에서는 감사 및 구매를 담당하는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산학협력단 조직을 정비하고, 학습조직을 통해 업무를 표준화하여 매뉴얼에 따라 집행을 안내하고 검증함으로서 부적정 집행사례를 예방하도록 매뉴얼화 했다.

또한 금융기관과 대학의 전산 시스템을 연동시켜 효율적인 자금관리가 가능하여 10억원 정도의 추가 이자수익이 발생하였고, 연구자의 편의와 연구비 흐름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것.

성균관대학교에서는 사전 통제 장치로서 개별 연구자 및 부서별로 흩어져 있는 물품 구매와 검수, 연구비 정산 및 연구원 인건비 지급 등을 일원화하여 중앙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였다.


또한, 연구원 1인 1계좌를 사용하도록 하여 연구책임자나 선임연구원이 일부 학생 연구원의 계좌를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고, 사후적 통제장치로서 철저한 감사와 연구비 집행 단계별로 적정성 검토를 하는 등 연구비의 흐름에 따라 사전·사후 통제 및 중앙관리를 강화했다. /서종화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