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가 내년도 의정비 인상을 강행해 비난을 자초했다.

주민들은 경제사정이 어려워 허리띠를 졸라매는데 자신들의 배 불리기에만 급급한 모습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의정비가 이들 두 의회보다도 적은데도 ‘주민정서’를 감안해 2~3년째 의정비를 동결한 도내 11개 기초의회와는 대조적이다. 충북도의회는 내년도 의정비를 2.8% 인상해 달라는 의견을 28일 충북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의견이 받아들여지면 월정수당 141만원이 인상돼 내년도 의정비는 현재 4968만원(의정활동비 1800만원+월정수당 3168만원)에서 5109만원으로 오른다.

청주시의회도 도내 기초의회 중 유일하게 의정비를 인상해 달라고 청주시에 의정비 지급기준 변경을 요청했다.

청주시의원은 현재 의정비 4059만원을 받고 있다. 이들이 의정비 인상을 추진하면서 실시한 의원 의견 수렴 결과도 부풀려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의장, 상임위원장단회의, 의원 여론조사, 전체 의원간담회에서 ‘다수의 의원’들이 인상에 찬성했다.

그러나 도의회는 전체 의원 35명 중 33명을 대상으로 한 사전설문조사에서 찬성 18명, 동결 15명으로 찬반의견이 팽팽했다. 전체 의원간담회에서도 인상에 반대하는 의원들이 퇴장하는 바람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런데도 도의회는 다수의 의원들이 인상에 찬성했다며 여론을 호도했다.

충북도는 10명으로 의정비심의위원회를 구성해 10월까지 인상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도민들의 따가운 시선속에 의정비심의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대수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