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기술교육으로 현장 실무형 AI+x 기술 인재 양성”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학장 박봉순)는 2023학년도 2년제학위과정(수시2차 : ~ 11월22일) 및 직업훈련과정(모집1차 : ~12월9일) 신입생 모집을 진행 중이다.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는 학생 취업을 최우선 목표로 실습이 60% 이상인 현장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VR제작스튜디오, VR음향제작실, 영상합성스튜디오, 스마트팩토리 공정제어시스템, 수변전설비, 딥러닝GPU서버와 같은 여러 현장실무형 교육훈련장비를 통해 산업현장을 사전에 경험함으로써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소그룹 지도교수제 운영을 통한 대학 생활 전반에 걸친 취업 상담 및 설계를 통하여 원하는 학생 모두 양질의 취업이 가능하도록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기계시스템과, 메타버스콘텐츠과(신설), 산업설비과,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스마트자동화과, 영상디자인과, 인공지능과(개편), 전기전자제어과(주/야간), 그리고 VR미디어콘텐츠과 이상 신성장 산업부터 뿌리기술 산업에 이르는 9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기계시스템과에서는 기계부품설계, 초정밀기계가공, 3D모델링, 시제품제작이 가능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이 최근 CAD 경진대회, 대한민국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다양한 전국 대회에서 수상 소식을 알려오고 있으며, SK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분야, 발전 공기업, 종근당·농협사료와 같은 제약 회사 등 굴지의 대기업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메타버스콘텐츠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인력 양성을 위해 2023학년도에 신설되는 학과로,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 신산업으로 각광받은 메타버스콘텐츠의 서비스 구현을 위해 3D디자인,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교과목 학습을 통한 메타버스 및 VR콘텐츠개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산업설비과는 탄소중립시대 핵심과제인 공조냉동설비 전문가와 수소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설비 전문가를 양성한다. 다수의 학생들이 공조냉동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삼성전자, 두산퓨얼셀, 코오롱생명과학, 경동나비엔 등 굴지의 대기업 및 대전정부청사, 국립중앙과학관 등의 공공기관 시설 공무직으로 취업에 성공하였다.

스마트소프트웨어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분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한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웹프로그래밍, 전자정부프레임워크, 인공지능 등의 전공 교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졸업생들은 기업체, 관공서, 군무원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중요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자동화과는 전기전자, 자동제어, 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기술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인 스마트팩토리 운용이 가능한 현장실무형 전문가를 길러낸다. 무엇보다도 제품 생산공정 전반의 최신 장비를 학과 실습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졸업생들은 현대모비스,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주요 기업에서 국가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인재로 자리잡고 있다.

영상디자인과는 영상제작 기초 기술인 CG, 편집, VFX, 음향 등 영상디자인 관련 실무 위주의 교과목을 운영하며, 문화와 예술이 융합된 영화, 방송, 디자인, SNS콘텐츠 등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할 창의적 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운영되는 학과이다. 이러한 운영 특성으로 졸업생들은 대전KBS, 연합뉴스TV, CMB 등 전공 관련 기관으로 취업을 이어가고 있다.

 

인공지능과는 AI기술 강국을 선도하기 위해 2023학년도에 새롭게 개편되는 학과로서 AI프로그래밍, 머신러닝, 딥러닝 등 인공지능 관련 커리큘럼 운영과 최신 AI장비 구축 등을 통하여 인공지능SW와 AIoT 관련 전문지식을 갖춘 AI기술 기반의 실무 역량을 겸비한 인공지능 전문기술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기전자제어과는 전력의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과 신재생에너지, 전기전자 시스템을 설계, 제작, 유지보수 할 수 있는 현장 중심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직장과 학업 병행이 가능한 야간 과정도 운영하고 있어 직장인, 유턴 입학생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졸업생들은 한전산업개발, 한국발전기술, SK, 삼성전기 등 전기전자 관련 기업체에 입사하여 본인의 능력과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VR미디어콘텐츠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가상현실 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선도적 학과로 방송, 게임, 의료, 방재, 국방 등 다양한 분야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문대졸업(예정) 이상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1년 미만의 직업교육훈련인 하이테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VR/AR 콘텐츠 관련 기업, 방송사 및 방송프로덕션 관련 기업으로 취업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에서 운영 중인 2년제학위과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자를 대상으로 실습 중심 교육과정을 거쳐 전문학사에 준하는 산업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등록금도 학기당 130만원 내외로 경제적이며, 다양한 장학금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덜고 있다.

교육수요자의 연령과 상황을 고려하여 전문기술과정은 만15세 이상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하이테크과정은 전문대졸업(예정) 이상 만39세 이하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그리고 일반계고위탁과정은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계고 3학년 진학자를 대상으로 1년 미만 기간의 전액 국비지원 직업훈련과정을 운영한다.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 전형 안내 및 학과에 대한 정보는 대학 홈페이지(www.kopo.ac.kr/daejeon)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및 온라인 입학문의를 통해 자세한 입학 상담이 가능하다.(문의: 042-670-0510~5)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