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시민건강 위해 대전열병합 발전 증설 중단해야

액화천연가스(LNG)가 “깨끗한” 연료라는 그간의 인식과 달리 가스발전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과 이로 인한 건강 피해가 막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19일, 효과적인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 2016년 한국에서 설립된 비영리법인인 사단법인 기후솔루션(Solutions for Our Climate, SFOC)은 '가스발전의 실체: 가스발전의 대기오염 영향 및 건강피해'를 발표해 국내 가스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조기사망자 수를 지역별로 예측하고 이 피해를 예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기후솔루션은 “대기 확산 모델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기오염농도 영향을 도출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인구 데이터와 널리 사용되는 건강영향평가방법을 적용하여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된 인구의 건강 피해를 추정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 정책 시나리오’ 대로 가스발전 확대 정책이 추진된다면, 국내 가스발전소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하여 2064년까지 총 2만 3200명(최소 1만 2100명에서 최대 3만 5000명, 국내외 피해 포함)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스발전소의 대기오염물질 단위배출량은 석탄발전소보다 적지만 누적 건강피해는 가스발전소가 석탄발전소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해안가에 자리한 석탄발전소와 달리 가스발전소는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에 입지함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에게 건강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 정책 기조에 따라 가스발전소는 2064년까지 석탄발전소보다 10년가량 더 오래 가동되면서 더 장기적으로 피해를 끼친다. 게다가 가스발전소가 가동을 시작하거나 중단할 때마다 특히 많은 대기오염물질이 생성되고, 대기오염을 줄여주는 탈질 설비의 효율이 떨어져 오염물질량이 많아지는 것도 문제로 꼽힌다.

현 정책 시나리오에서 대전광역시 가스발전으로 인한 누적 조기사망자 수가 539명(최소 280명, 최대 811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2035년까지 가스발전소를 모두 퇴출하는 넷제로 시나리오에서는 누적 조기 사망자 수가 102명(최소 53명, 최대 154명)로 분석되었다. 이는 2035년까지 대전광역시 소재 가스발전소를 퇴출한다면 437명(최소 126명, 최대 758명)의 조기사망자를 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전의 넷제로 정책에 가스발전 퇴출 또한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시민건강과도 직결된 중요한 부분이다.

대전충남녹색연합 임종윤 활동가는 “이번 보고서로 가스(LNG)가 청정연료로 보기 어려우며 석탄발전과 같이 결국엔 재생에너지로 전환되어야 하는 화석연료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라며 “가스발전이 석탄만큼 건강에 치명적이고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산자부가 대전열병합을 증설을 허가하는 것은 대전시민들을 죽음으로 모는 행위”라며 대전열병합발전소 증설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