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와 행정안전부는 26일 천안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1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하고 메가가뭄 대비해 재난 발생부터 수습단계까지에 걸친 재난안전대책본부 체계를 점검했다.

이날 훈련은 천안동남·서북소방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6개 유관기관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메가가뭄이라는 극한재난 발생 시 10개월 동안 각 재난 대응 기관의 임무와 역할을 제고하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토론훈련을 진행했다.

메가가뭄이란 가뭄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3개월 이상 지속돼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극한가뭄이다.

훈련은 전년도 대비 6개월 강수량이 45% 이하인 경계단계가 6개월 지속돼 심각단계로 이어지고 심각단계가 3개월 이상 지속돼 메가 가뭄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천안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유관기관 간 대응 및 협조를 통해 메가가뭄을 극복하는 과정 순으로 이뤄졌다.

앞서 천안시는 훈련 상황설정과 훈련의 내실을 갖추고자 3차례의 간담회를 가졌으며 훈련내용을 검토·확정했다.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은 “메가가뭄이라는 극한 실제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유관기관 대응과 협업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할 것”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문제점 등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