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자부담 10% 내외, 난지형 10월 29일·한지형 11월 26일까지 신청 가능

태안군이 마늘 파종기를 맞아 마늘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마늘재배 농가들의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해 가입비의 80%를 국·도·군비로 지원해왔으며, 여기에 군비 10%를 추가해 최대 90%의 가입비를 지원 한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태풍, 우박,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안전한 영농활동 보장과 농가의 경영 불안 해소를 위해 정부 장려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재해보험 가입 시 보험상품 내용과 농업인의 부담 여력을 고려해 보장 수준을 가입금액의 60~90% 수준으로 다양하게 설정하고 있으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원하는 농업인은 지역 농협을 방문해 상담 후 가입하면 된다.

가입기간은 난지형 마늘의 경우 10월 29일까지며, 한지형 마늘은 11월 26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태안군은 지난해 마늘을 포함한 고추, 양파, 고구마, 감자, 벼 등 주요 작물에 대해 총 76억 원의 재해보험 가입비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지원예산 증가로 더 많은 농업인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최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률이 증가 추세에 있는데 이는 군의 적극적인 지원에 따른 것으로 본다”며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다양한 형태의 재해에 대비하고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농작물 재해보험에 꼭 가입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안 김정한가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