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헬기에 소방호스배낭과 동력펌프를 접목한 새로운 화재진압 전술 개발

충남소방본부는 소방차 출동이 어려운 섬마을 등에서 일어난 화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방헬기 119진화대’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에는 지리적 여건으로 소방력 투입이 어려운 섬마을과 산림지역에서 불이 나면 소방헬기로 높은 상공에서 물을 뿌리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다.

하지만 소방헬기 119진화대(이하 헬기진화대)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공중에서 소방대원과 장비를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별도의 헬기장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서도 진압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충남도가 자체 개발한 소방호스배낭을 활용하기 때문에 수백미터 이상 화재 현장과 멀리 떨어진 소류지나 바닷물도 소화용수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 소방본부는 5일 오후 홍성군 서부면 홍성방조제 일원에서 시범훈련을 갖고 본격적인 헬기진화대 운영에 돌입했다.

섬마을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이날 시연에서는 불이 난 현장에 소방헬기로 대원과 소방호스배낭, 동력소방펌프를 투입해 화재를 진압하는 상황이 연출됐다.

시범훈련을 주관한 조영학 119특수구조단장은 “헬기가 이륙할 수 있는 기상 여건과 근처에 물만 있다면 소방대원이 호스를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확장되었다”면서 “예산이나 인력 증원 없이도 새로운 전술을 개발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