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동구·예산결산특별위원회·사진)은 지난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원도심재생지역 내 교육 인프라 확충을 촉구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와 2차 공공기관 이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장 의원은 이날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대정부 질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세종시 건설에는 22조 5천억 원을 투입한 것에 비해 공공기관 1차 이전에는 8,900억 원이 지원되었다며, 혁신도시에 대한 정부 투자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2차 이전계획의 조속한 수립과 함께 중앙정부의 집중적 투자계획이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도시재생사업으로 인구구조가 완전히 변화하는 상황임에도 학교분포는 원도심이 형성될 때 그대로”라며, 교육 인프라 불균형을 해결할 방안을 질의했다. 종합적인 계획에 따른 교육 인프라 재조정을 통해 교육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면서“교육격차를 해소하지 않는다면 균형발전은 답을 찾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 동구 뿐 아니라 전국에서 이 문제가 교육격차를 영속화하여 균형발전의 장애물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철민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정치의 본질은 국민들의 삶의 고통을 들여다보고 치유하려는 노력"이라며, 국가균형발전 역시 원도심에 살았다는 이유만으로 고통 받아온 이들의 삶을 제대로 치유하고 지속가능한 나라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모두의 힘을 모아주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