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태논설고문


코로나 확진자 발생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4차 대유행이다. 수도권의 확산세가 비수도권에도 강타하며 전국이 비상이다. 7월 24일 0시 기준으로 국내발생 1,573명, 해외유입 56명 등 모두 1,62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25일 현재 1,422명, 65명 등 1,487명이다 벌써 20일째 하루 1,000명 이상 네 자릿수를 이어간 가운데 검사 건수가 줄어든 주말에도 신규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있다. 수도권은 물론 비수도권에서조차 오히려 확진자가 더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전국적인 대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3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내달 8일까지 2주 더 연장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을 점검하고 비수도권 추가 방역강화 대책 등을 논의하고 비수도권도 고강도조치에 나서고 있다. 한마디로 코로나 초기상황을 방불케 하고 있다. 델타변이에 따른 확산세로 보이지만 그 심각성이 예사롭지 않다.
어쩌다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참으로 답답하지 않을 수 없다. 전 국민의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고 백신접종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오히려 확산세가 심각하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백신접종이 효력이 없다는 것인지 아니면 접종을 받지 않은 20대∽40대에서 확산세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인지 아리송하다. 백신접종이 시작되면서 7월이면 마스크를 벗어던지고 조금은 숨통이 트이는 시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는 한마디로 착각이었다. 7월 들어 수도권에서부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12일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4단계가 적용된데 이어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자 또다시 23일 2주를 연장하기에 이르렀다. 오후 6시 이후에 3인 이상의 사적모임을 금지한다는 내용이 주요골자로 한마디로 통행금지에 다름이 아니다. 벌써 자영업들은 치명타를 입고 있다. 4단계 연장이 지속된다면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을 정도이다. 코로나 4차 대유행은 당초 기대했던 7월의 모습이 아닌 숨 막히는 사회적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상황이다.
코로나 19의 감염현황과 발생추이를 보면 비수도권도 예외가 아니다. 전국이 전북권 1단계에서부터 대전 3단계, 강릉 4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점차 그 확산 속도가 심상치 않아 고강도조치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문제는 비수도권의 집단감염 사태가 빈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늘 방심과 만용이 금물임이 강조돼온 이유가 바로 코로나 확산 우려 때문이었다. 사실 초기와는 달리 다소 느슨해진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었다. 식당이건 카페건 대중교통수단이건 빽빽하게 들어찬 사람들의 모습에서 위험상황을 느끼지 않을 사람은 없었다고 본다. 그런데도 이를 개의치 않고 마치 코로나 시대가 끝난 듯이 이른바 ‘바글바글’한 곳이 한 두 곳이 아니었다. 수도권 신규 확진자가 1,800명 대 까지 치솟는 것도 단순히 생각할 일이 아니다. 사실 수도권의 4단계 조치가 미치는 영향은 전국적이다. 수도권 인구가 많은 만큼 비수도권과의 비례관계를 생각하면 그 확산 속도가 이미 전국화 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틈만 나면 우려하던 코로나 4차 대유행이 현실화 된 것이다. 방역과 백신접종이 무색할 정도가 되어버렸으니 누구를 탓해야 되는지도 안타깝다. 4단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도 진정이 되질 않고 추가로 연장하고 있는 형편이니 더욱 그렇다.
많은 국민들은 백신접종의 늑장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아무리 델타변이가 들이 닥쳤다 해도 기존에 백신접종을 서둘렀다면 이런 불행한 사태를 빚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노년층에 대한 접종과 의료진 등 특수계층에 대한 백신접종에 주력하다보니 정작 활동성이 왕성한 20대 ∽30대에 대한 백신접종이 이뤄지지 않아 확산세를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노년층들이 밤늦게 다니고 다수가 몰려다니는 야간문화를 생각하기 힘들다. 모두가 젊은이들이다. 카페가 됐건 헬스장이 됐건 야간업소가 됐건 주요 고객들이 왕성한 활동력을 가진 젊은이라는 사실을 4단계 적용이후에도 확인되었다. 젊고 건강한 나이라는 점을 강조한 나머지 방역과 백신접종에 허점을 드러낸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할 대목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상황을 점검하고 비수도권 추가 방역강화 대책 등을 논의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26일부터 50대 후반에 대한 접종이 시작되지만 무엇보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 접종이 확산세를 따라잡지 못하면서 이런 사달이 일어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코로나 방역에 관한한 보다 겸손해져야 한다. 청해부대 사태에서 보듯이 황당한 코로나 집단감염이 전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허세를 부리면서 국민을 호도하려는 어리석은 방역타령은 이제 약발이 먹히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백신을 접종하고 마스크 생활화로 전 국민이 살얼음판을 걸어왔는데도 4차 대유행이라는 비극적인 사태를 맞게 된 것은 과연 누구를 탓해야 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초기에는 신천지 종교집단이라는 대상이 있었지만 지금은 감염경로마저 불투명하다. 검사해서 양성이면 확진자이고 아니고 음성이면 다행인 그런 상황이다. n차 감염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델타변이만을 내세울 일이 아니다.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나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이처럼 악화일로를 걷는 것이 아니다. 화이자 백신의 나라 미국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던지고 관중석을 꽉 매운 채 프로야구를 즐기는 모습을 보게 된다. 화이자 백신접종률이 높은 이스라엘이 델타변이 때문에 다시 방역을 강화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지만 백신접종조차 다하지 못한 우리나라는 남의 나라 이야기로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강변하지 말고 한명이라도 빨리 접종을 더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더 빨리, 더 많이, 모든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단계가 되어야 한다. 11월 집단면역을 기다리던 국민에게 7월과 8월의 고강도방역조치는 바라는 바가 아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이 능사가 아니라 코로나를 진정시켜 장사가 잘 되고 경제가 제대로 돌아가는 정상적인 사회가 하루속히 찾아와야 한다. 코로나4차 대유행에 4단계 거리두기는 국민의 손과 발을 묵는 것에 다름 아니다. 비정상적인 코로나 상황 악화가 진정되기 위해서는 텔타변이 탓이 아니라 백신접종률을 높이고 방역 허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분석해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태와 같은 황당한 유사사례가 국민들에게 재현되는 비극은 없어야 한다. 방역성적표가 너무나 초라하다. 작금에 방역불신이 예사롭지 않다. 국민 불안감과 우울감도 커지고 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4차 대유행을 차단하고 국민고통을 멈추어야 할 절박한 시기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